검찰, '돈봉투 의혹' 의원·보좌진 동선 본격 추적국회 본관 등에서 돈봉투 살포 이뤄진 것으로 의심출입 기록· 동선 등 확인하는대로 의원들 소환 전망
  • ▲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정상윤 기자.
    ▲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정상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금품 수수자와 관련, 국회 사무처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무처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국회 출입기록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중이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2021년 당시 민주당 전당대회에 앞서 돈 봉투를 수수한 현역 의원들을 특정하기 위한 것으로 파악된다. 또 국회 사무처가 검찰의 임의 제출 요청을 거부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전당대회 당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과 의원회관에서 돈 봉투가 오간 것으로 보고 송영길 전 대표 측 의원·보좌진 10여명에 대한 출입기록 임의 제출을 국회에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국회사무처는 검찰이 자료 제공 요청에 대한 목적을 밝히지 않았고 과도한 개인정보 제출이라며 이를 거절했다. 이에 검찰은 제공했던 출입 내용을 달라고 한 것이라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검찰은 동선 확인을 마무리하는 대로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의원들을 소환해 돈 봉투 수수 여부와 공모 여부 등을 캐물을 전망이다. 

    이후 돈 봉투 의혹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 전 대표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지시·관여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