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박7일 일정으로 방일한 민주평통… 오사카, 나고야, 도쿄 등 차례로 방문다케다 료타 한일의원연맹 간사장 등 정재계 인사 만나 한일관계 개선 공감
  • ▲ 김관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26일 다케다 료타 한일의원연맹 간사장과 만나 한일 양국 발전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 김관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26일 다케다 료타 한일의원연맹 간사장과 만나 한일 양국 발전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극적인 방일로 한일관계 개선의 물꼬를 튼 가운데, 대통령 직속 헌법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가 일본 현지에서 민간 교류를 이끌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 5년간 경색 국면이었던 한일관계에 훈풍이 불면서, 주춤했던 '한류열풍'에 대한 기대감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수석부의장 김관용)는 26일 일본 국회를 방문해 다케다 료타(자민당 중의원)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을 만나 한일관계와 남북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관용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계속되는 어려운 상황일수록 한일관계 개선이 양국 모두의 국익이자 동북아 평화안정의 기초임이 분명하다"며 "재일교포들도 한일관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 경제 측면에서도 양국의 미래발전을 위해 속도를 더 높일 수 있도록 한일관계 개선에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다케다 의원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윤 대통령의 용기와 결단에 경의를 표하며 한일 양국간 경제·인재 교류는 물론, 엔터테인먼트 등 문화교류 등의 확대를 도모해야 한다"며 "기시다 총리에게 하루 빨리 한국방문을 실현해서 양국 간 정기 셔틀외교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고 화답했다.

    민주평통은 지난 25일에는 일본 도쿄 소재 게이오플라자 호텔에서 '자유·평화·번영을 위한 한일협력'을 주제로 한일평화통일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서는 윤 정부의 통일·대북정책과 동북아지역 정세를 이해하고,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위해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대통령 직속 헌법자문기구인 민주평통은 김관용 수석부의장을 필두로 지난 20일부터 오사카, 나고야, 도쿄 등을 연이어 방문하는 등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다.

    일본에서의 5박7일 일정동안 정재계 인사들을 만나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민간사절단'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민주평통은 가와무라 다케오 한일친선협회장(10선 의원), 사카키바라 사다유키 전 일본경제단체연합회장 등 일본 주요 인사와 간담회를 갖고 한일 정상들의 '관계 정상화'에 뒷받침해 양국간 민간 교류 확대 및 발전 방향에 대해 강조했다.
  • ▲ 김관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일본에서 가와무라 다케오 한일친선협의회 회장과 만나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 김관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일본에서 가와무라 다케오 한일친선협의회 회장과 만나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특히 문재인 정부 당시 경색된 한일관계로 인해 오랫동안 소외됐던 재일동포들이 이번 민주평통의 방일에 크게 화답했다는 후문이다. 민주평통은 지난 21일(오사카)과 23일(나고야) 재일동포들을 대상으로 통일정책 강연을 진행했다.

    김 수석부의장은 재일동포들을 향해 "한일관계 정상화를 위한 윤석열 대통령의 '담대한 결단'을 재외동포 사회가 이해하고 지지해줘 감사하다"며 "재일동포들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과 한반도 통일의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중앙본부도 방문해 윤석열 정부의 통일 대북정책의 이해와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에 대한 의견도 수렴했다.

    김관용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글로벌 복합 위기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지속되는 가운데, 한일 양국간 '경제-안보'의 협력과 연대가 더욱 중요한 시기"라며 "윤석열 정부가 한일관계 개선의 의지를 분명히 한 만큼, 한일 양국은 질곡의 역사를 극복하고 협력으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오랫동안 한일관계에 걸림돌이 돼 왔던 일제강점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에 대해 '제3자 변제안'이라는 해법안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2018년 10~11월 대법원 확정 판결에서 일본 피고기업들(일본제철·미쓰비시중공업)에 승소한 원고(피해자) 총 15명(생존자는 3명)에게 우리 행정안전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민간 기업의 기부금으로 마련한 배상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직접 일본을 찾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