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산 수입 안 한다는데도… 민주당 연일 정부 비판대통령실 "尹, 국민 건강·안전에 타협 없다" 거듭 재확인
  •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환영행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환영행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이 연일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제한과 관련한 견해를 공개적으로 밝히며 야당의 공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대통령실은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에 들어올 일은 없다"는 견해를 거듭 재확인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31일 언론 공지를 통해 "대통령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는 어떠한 타협도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우선의 문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대변인실은 또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 기간 중 일본 측 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서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식,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검증, 그 과정에 한국 전문가가 참여해야 한다는 세 가지 조건을 분명히 했음을 알려 드린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이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제한 철폐 논의가 이뤄졌다는 일본의 일부 언론 보도와 야당의 공세에 견해를 공개적으로 밝히며 대응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독도 영유권 문제, 위안부 문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 등의 언급이 있었다는 취지의 일본언론의 보도를 지난 20일 "왜곡보도"라고 규정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일본 수산물 수입규제 문제와 관련해서는 "일본의 다른 정치권 인사들이 윤 대통령을 예방하는 자리에서 나왔다"면서도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정부 방침을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이어 "우리 외교당국이 유감 표시와 함께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 등을 접견한 자리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여부를 두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 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난 29일 일본의 교도통신이 보도하자 대통령실은 거듭 동일한 견해를 재확인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30일에도 언론 공지를 통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제한 철폐설에 선을 긋고 나섰다.

    대통령실의 이 같은 공식 견해 발표에도 민주당은 같은 날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를 열며 대정부 비판여론 조성하기에 나섰다. 특히 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인 윤재갑 의원은 삭발식까지 단행하는 등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