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 "독도 문제 안 다뤘다"… "독도에 대한 日 입장 전달" NHK 보도와 정반대尹 "기시다, 위안부·독도 이야기한 적 없다"… 외교부 "독도 문제 안 다뤄" 확인민주당 김상희 "저는 일본정부 말도 믿고, 일본정부 공식 브리핑을 믿는다"
  •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3·16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 문제가 언급됐는지 여부를 놓고 논쟁이 인 가운데, 일본 산케이신문이 19일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에게) '2015년 위안부합의'의 이행이나 후쿠시마산 등의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를 요구했지만 진전은 없었다"며 "한국이 실효지배하는 죽도(독도)나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둘러싼 문제에 관해서는 개별적으로 다루지 않았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이는 회담에서 독도 문제가 언급됐다는 NHK 보도와 엇갈리는 내용이다. 앞서 NHK는 "기시다 총리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과거 양국 간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한국 측에 요구했고, 독도를 둘러싼 문제와 관련해서도 일본의 의견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2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국책자문위원회 소속 위원 60여 명과 비공개 오찬모임에서 "기시다 총리가 내게 위안부·독도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국책자문위 핵심 관계자는 "일본 관방장관이 (언론 브리핑에서) 한 이야기가 기시다 총리가 직접 한 이야기처럼 나오고 있다"며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직접 위안부나 독도 문제를 언급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 ▲ 박진 외교부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 박진 외교부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외교부는 위안부·독도 문제는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적이 없다고 선을 긋는 한편, 일본언론 등의 '왜곡보도'에 엄중히 항의했다.

    박진 외교부장관도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독도 문제나 위안부 문제는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독도와 위안부 합의 이행 문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해서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에게) 어떻게 답변했느냐"는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따른 답변이었다. 

    박 장관의 설명에도 김 의원은 "(언론 브리핑에서는) 일본 관방장관이 '독도, 위안부, 레이더 조사, 수산물 수입규제 문제 등에 대해 어떤 의견을 나눴느냐'는 질문에 '독도 문제가 포함됐고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했다'고 했다"며 한일 정상이 독도 문제를 논의했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그러자 박 장관은 "일본 말을 믿나, 한국정부 말을 믿나"라고 되물었다. 이에 김 의원은 "저는 일본정부 말도 믿고, 일본정부의 공식 브리핑을 믿는다"고 답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최근 일본언론 등의 '왜곡보도'에 대해 정부는 외교 채널로 엄중히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며 "이를 국내정치적으로 정쟁화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 대변인은 "이번 한일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 바란다. 상대국 정상의 언급 내용을 밝히지 않는 것은 외교관례상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대변인은 이어 "정부는 한일 간 제반 현안에 대해서는 그간 견지해온 우리 입장에 따라 적극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