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한일정상회담서 독도·위안부문제 논의 없었다""우리 외교 당국, 日 왜곡보도 유감표시…재발방지 당부"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환영행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환영행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이 20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일부 일본 언론의 보도에 우리 외교 당국이 유감 표시와 함께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회담에서 독도·위안부 문제·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에 관한 언급이 있었다는 일본의 일부 보도에 대해 "왜곡 보도"라고 거듭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 정상회담이 끝나고 전혀 근거가 없거나 왜곡 보도가 일본에서 나오는 것과 관련해 (우리) 외교 당국에서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무 근거도 없이 일단 내질러놓고 사실 아닌 것으로 밝혀지면 슬그머니 빠지는데, 일본 언론 행태에 그런 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한국은 그런 게 없기를 바란다"면서 "여러 차례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적이 없다고 명확히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수산물 수입 규제 문제에 대해서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으로 두 정상이 말했는지 공개할 수 없다"며 "수산물 수입 규제 문제는 일본의 다른 정치권 인사들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는 자리에서는 나왔다"고는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의 입장은 명확하다"며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있다면 절대로 그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을 예방하는 자리에서 일본 정치인들 하는 발언의 95%는 대통령의 결단에 대한 고마움, 그리고 협력 의지 표시였고 나머지 5%가 자신의 지역구라든지 정당, 속한 단체와 관련한 내용들이었다"고 부연했다.

    한편,일본 산케이신문은 이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행 및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일본의 일부 언론은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 영유권과 위안부 합의 문제가 거론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해당 논의 자체가 없었다'는 점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