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16일 기시다 총리와 1시간23분 간 정상회담 진행양국 정상, '韓 강제징용 해법 계기로 논의 토대 마련' 공감대 김대중-오부치 선언 계승 확인…기시다 "역대 내각 입장 계승"
  •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 경제안보대화를 출범하기로 했다. 

    양국은 정상이 수시로 방문해 만나는 셔틀외교를 복원하기로 하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완전 정상화를 선언했다.

    윤 대통령은 16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진행된 한일정상회담 기자회견에 나와 "우리 두 정상은 양국 정부가 긴밀히 소통하고 머리를 맞댄 결과, 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를 계기로 양국이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고 했다.

    이어 "이번 회담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양국 간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일 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 두 정상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하면 수시로 만나는 셔틀 외교를 통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 정부의 강제 징용 해법에 대해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던 양국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일·한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 전체를 계승하고 있음을 확인한다"고 했다. 
  •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한일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한일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북한의 핵 문제 대응 방안으로 양국은 한미일 공조 강화로 뜻을 모았다. 윤 대통령은 "북핵,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한일 공조가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도 적극 협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도 "북한에 대한 대응을 위해 한·미·일 동맹의 억지력과 대처력 더더욱 강화하고 3국간 안보협력을 (강화하는데) 양국 정상이 서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양국은 한일 재계가 창설하기로한 미래파트너십기금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양 정상은 강제징용 해법을 두고 한국의 여론이 좋지 않다는 점과 일본의 호응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답변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한국 국익은 일본 국익과 제로썸 관계가 아니다"라며 "이번 해법 발표로 인해서 양국 관계가 정상화되고 발전한다면 먼저 양국의 안보위기 문제에 대응하는 데 많은 도움 될 것"이라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번 발표를 계기로 다양한 조치를 실시하고 또한 한국과 일본의 정치, 경제, 문화 등 분야를 더욱 강력하게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일 양국이 자주 연계해서 하나씩 구체적이 결과를 내고 싶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기금의 설립이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한 의미 있는 교류와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16일 오후 4시39분 정상회담 장소인 일본 총리관저에 도착했다. 기시다 총리가 직접 영접에 나섰고, 일본측은 의장대의 애국가를 연주로 윤 대통령을 환영했다. 윤 대통령은 의장대가 들고 있던 태극기에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기도 했다.

    환영행사 직후인 오후 4시50분에 본격적으로 정상회담이 시작됐다. 먼저 외교·안보 참모들이 배석한채 진행되는 소인수 회담이 진행됐고, 이후 경제 참모들이 추가로 배석하는 확대회담으로 이어졌다.  소인수회담은 23분, 확대회담은 1시간 동안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