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내부 공격이 가장 큰 리스크… 동지 공격 중단해 달라"'박지현 징계' 7만8852명 동의… '이낙연 징계'는 7만3412명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과 이낙연 전 대표 징계를 요구하는 당원들의 청원에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과거 발언으로 답변을 갈음했다.

    16일 민주당 당원 청원게시판인 국민응답센터에 따르면, 조정식 사무총장은 박 전 위원장 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에 "본 청원 건과 관련하여 이재명 당대표께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3.14)과 SNS(3.15) 등을 통해 이미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이를 본 청원에 대한 답변으로 갈음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 페이스북에 "상대를 가장 쉽고 빠르게 제압하는 방법이 이간질이다. 이간질에 유효한 명단이 나돌고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님을 비난하는 웹 이미지까지 보았다"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민주당의 주축인데 적으로 규정하다니 말이 되는가. 우리 지지자가 아닌 사람이 변복해서 공격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어 "진영 안에서 서로 물고 뜯으며 상처 받는 치킨게임이 될 뿐이다. 상대가 가장 바라는 그림"이라며 "내부공격이 가장 큰 리스크다. 거듭 호소 드린다. 함께 싸워야 할 우리 편 동지들을 멸칭하고 공격하는 모든 행위를 즉시 중단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지난 14일 당원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유튜브 방송에서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서로가 서로를 공격하면 우리끼리 마음의 상처를 입고 내부 단합만 해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며 "차이보다는 공통점을 찾고, 간극이 있으면 그 간극을 줄여서 같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당대표인 저의 책임이자 역할이다. 작은 차이를 들어 싸우기보다는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을 책임자의 입장에서 거듭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조 사무총장은 이낙연 전 대표 영구제명을 요구하는 청원에도 이 대표의 발언으로 답변을 갈음했다. 

    다만 조 사무총장은 "특히 이 대표께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이낙연 전 대표님은 우리 당의 소중한 자원'이라고 강조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알려 드린다"며 "우리 당의 단결과 화합을 향한 이 대표의 호소를 당원동지들께서 깊이 혜량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지난달 16일과 28일 각각 박 전 위원장과 이 전 대표 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이 민주당 청원게시판에 올라왔다. 박 전 위원장 청원은 총 7만8852명, 이 전 대표 청원은 7만3412명의 동의를 얻었다. 권리당원 2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청원은 지도부에 보고되고, 5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지도부가 청원에 공식적으로 답변하게 된다. 

    박 전 위원장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전 "가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는 이유로 징계 청원의 대상이 됐다. 이 전 대표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때 발생한 '이탈표'의 배후로 지목돼 이 대표 극단적 지지층으로부터 "강제출당시켜야 한다"는 비난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