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 "거대 양당, 역사적 사실 외면… 북한 정권의 변호인 자처""김일성 지령으로 발발했단 직접적 증거 될 수 있어… 좌편향 세력, 거짓에서 벗어나야""무고한 희생자와 김일성 추종 반역세력을 같은 희생자로 인정?… 묵과할 수 없어"
  • ▲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제주 4.3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회견장을 떠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제주 4.3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회견장을 떠나고 있다. ⓒ이종현 기자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연일 "제주 4.3사건은 명백히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태 의원이 해당 발언에 대해 사과하거나 시정할 의사가 없음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는 가운데, 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4.3시민연대)가 태 의원 발언에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태영호 발언, 그동안 짐작만 했던 내용 확인한 셈"

    16일 4.3시민연대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태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해 징계하겠다 하고, 국민의힘은 발언을 자제하라는 요청을 했다"며 "국민은 이 보도를 접하며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개탄했다.

    거대 양당의 이 같은 반응이 4.3사건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외면하고 북한 정권의 변호인으로 자처하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본지는 보다 자세한 이야기들 듣기 위해 17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4.3시민연대를 찾았다. 박기승 4.3시민연대 사무총장은 "태영호 의원이 해당 발언을 해 줬기 때문에 그동안 짐작만 했던 내용을 확인한 셈"이라며 "김일성의 지령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대에 따르면, 제주4·3사건은 1948년 4월3일 남로당 인민유격대가 대한민국 건국을 방해할 목적으로 남로당 중앙당의 지령을 받고 제주도 전역에 있는 12개 경찰지서 등을 습격해 경찰관, 선거관리공무원, 우익인사 등을 처참하게 학살하면서 시작된 공산폭동 사건이다. 이 같은 역사적 사실은 김대중 전 대통령도 CNN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박 사무총장은 "김일성 지령설은 4.3연대 입장에서도 역사적 팩트"라며 "남로당 지령밖에 없던 내용에서 해당 설을 간주하는 단계로 발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태 의원의 발언은 4·3사건이 김일성 정권의 지령으로 발발했다는 직접적 증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좌편향 세력은 거짓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입장으로 전향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당시 제주도는 '붉은 섬'… 공산폭도, 1700여 명 학살

    박 사무총장은 "당시 제주도 인구 30여 만명 중 남로당원만 6~7만 명에 달했고, 이들을 추종하는 세력을 포함하면 70% 이상이 좌익성향이 강했다"고 설명했다. 또 "객관적으로 미군정이 당시 제주도는 '레드 아일랜드(붉은 섬)'라고 표현했고, 언론 보도에서는 공비만 1만 명인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4.3사건 김일성 지령설이 사실이 되는 순간, 좌파 세력들이 그동안 주장했던 민주항쟁설은 근거를 잃는다"고 지적했다. 좌파 세력들의 왜곡을 확인시켜 준 것이기 때문에 태 의원의 발언을 막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제주도 남로당을 중심으로 한 공산폭도들은 국군과 경찰, 양민 등 1700여명을 학살했다"며 "국군과 경찰은 죽음을 무릅쓰고 정당하게 강경진압을 했다. 진압과정에 무고한 희생자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무고한 희생자와 김일성을 추종하는 반역세력을 같은 희생자로 인정하는 것은 절대로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여야 합의 개정 '제주4.3특별법', 왜곡된 역사 담아"

    박 사무총장은 "제주4.3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전부 개정됐다"면서 "해당 법은 무고하지 않은 희생자까지 보상하는 규정을 비롯해 반역세력을 위해 심각하게 왜곡된 역사를 담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해당 법의 위헌 여부를 다투는 헌법소원이 헌법재판소 전원재판부에 회부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서 헌재에서 4.3사건을 공산폭동이라고 결정을 낸 바 있다"고 했다.

    박 사무총장은 태 의원의 발언을 자제시킨 여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냈다. 그는 "국민의힘은 소극적이고, 거짓에 대해 반박할 줄 모른다"며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 국민들이 분개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실이 탄압을 받는 시대는 있을 수 없다"며 "국민에게 거짓을 넘겨 줄 수 없기 때문에 진실을 국민한테 알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