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설 보내지 않도록 대책 마련"… 머리 맞댄 당·정설 성수품 공급 확대,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등 추진
  • ▲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 대책 관련 민·당·정 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 대책 관련 민·당·정 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가 3일 설 연휴 물가 안정을 목적으로 성수품 공급 확대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난방비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설 민생안정대책 관련 민·당·정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협의회에는 국회에서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과 기획재정위원회 여당 간사 류성걸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등이, 관련 업계에서는 이제훈 홈플러스 대표 등이 자리했다.

    성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협의회 후 브리핑을 통해 "이번 설은 국민들이 모처럼 코로나의 상황 속에서 마스크를 벗고 첫 번째로 설을 쇠는 기간인 것 같다"며 "정부와 당은 아주 섬세하게 교통부터 생필품 등 많은 부분을 챙겨서 편안히 설을 쇨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당과 정부는 이를 위해 설에 필요한 성수품을 최대규모로 공급하기로 했다. 특히 당은 조류독감이 확산하고 있는 만큼 계란의 방출과 수급에 정부가 신경 쓸 것을 요청했다.

    이 같은 당의 요청에 따라 대형마트 측에서는 설 성수품을 대상으로 30~50%의 대폭적 할인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 취약계층에게 에너지바우처나 복지할인 등을 제공해 연료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당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책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보장 강화, 긴급복지지원금 인상 ▲저소득층 대상 정부양곡 부분 단가 인하 및 농식품 바우처 사용 ▲노숙인·결식아동·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돌봄 지원 등을 검토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성 의장은 "중소·소상공인 근로자에 대한 대책으로 자금난 어려움이 없도록 명절 전 시중에 자금을 더 공급해 줄 것을 요청했다"며 "하도급 대금이 많을 텐데, 정상적으로 지급하는 것보다 설을 앞두고 미리 앞당겨서 조기 지급을 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도 설명했다.

    당은 이 외에도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주차장 무료 개방 ▲미술관·박물관 문화체험행사 지원책 ▲전통시장 화재 점검 등을 요청했고, 정부도 이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성 의장은 협의회에서 "당과 정부는 다른 때보다 이른 설과 지난해에 이은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국민들이 추운 설날을 보내시지 않도록 세심한 설 민생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설 연휴 성수품의 물가 안정을 위해 최대규모의 성수품 공급 계획을 세워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도 "정부는 물가와 민생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기조를 금년에도 계속해서 이어가면서 당에서 요청한 대로 범부처 합동으로 설 민생안정대책을 마련해 내일(4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방 차관은 "우선 서민 장바구니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주요 성수품을 중심으로 수급과 가격 안정에 집중하는 한편, 겨울철 취약계층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대폭 줄여 드리고 금융취약계층의 대출 상환 부담 경감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