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참여연대 등 19개 단체 제안해 7일 발족… 5일 만에 참여 단체 188개로 급증이상민 해임건의안 통과되자마자 즉각 성명… "이상민 파면, 시급히 수사" 요구대통령 사과했는데 '尹 사과' 또 요구…'세월호'와 똑같이 "진상규명 책임규명" 외쳐
  • ▲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연합뉴스
    ▲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해임건의안이 더불어민주당 등 범야권의 주도로 국회에서 통과되자 '10·29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가 즉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장관 파면을 요구했다.

    4·16연대와 민주노총·참여연대 등 단체들이 모여 발족한 시민대책회의는 해임건의안이 통과되자마자 즉각 성명을 통해 "이 장관은 참사의 책임을 지고 파면돼야 마땅하고, 법적인 책임을 가리기 위해 시급히 수사를 받아야 하는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대책회의는 또 국민의힘 의원들이 해임건의안 상정에 반발해 퇴장하고, 국힘 소속 국정조사특위 위원들이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을 두고도 "국민의힘은 성역 없는 진상조사와 책임규명의 발목을 잡고, 유가족과 피해자들 가슴에 또 한 번 대못을 박는 후안무치한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시민대책회의는 이태원 참사의 진상·책임규명과 재발 방지 및 대책 마련 촉구를 목적으로 19개 단체가 제안해 지난 7일 발족했다. 지난 9일 기준 참여 단체는 총 188개이며, 그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관련기사 [단독]'이태원 비극' 키워 '제2 세월호' 노리나… 총파업 민노총 등 19개 단체 '연합 투쟁단체' 발족

    대책회의는 설립 배경으로 "국가 부재로 158명의 생명을 앗아간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지 한 달이 지났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공식 사과하지 않았고, 이상민 행안부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을 비롯한 고위공직자 누구도 책임을 인정하고 사퇴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책회의는 "특별수사본부 수사가 이뤄지고 있으나 소위 '윗선'과 '진짜 책임자'에 대한 수사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라고 강조한 대책회의는 "피해자와 연대하고 진상규명과 책임규명, 재발 방지 및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시민·사회 공동 대책기구를 발족"했다고 설명했다.

    세월호 단체, 민노총 등 참여하는 이태원참사 시민회의

    단체에는 4·16연대, 4·16재단, 다산인권센터, 문화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보건의료단체연합, 빈민해방실천연대, 성공회 용산나눔의집, 생명안전시민넷,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중행동,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중대재해없는세상만들기운동본부, 참여연대, 플랫폼c, 한국진보연대 등이 포함돼 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단독으로 행안부장관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야당 의원들은 일요일인 11일 오전 국회에 상정된 행안부장관 해임건의안을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의 반발 속에 강행처리했다.

    이 장관 해임건의안은 재석의원 183명 중 찬성 182명, 무효 1명으로 가결되면서 대통령에게 최종 통지된다. 대통령은 헌법 53조에 따라 국회의 법률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법무법인 민주의 서정욱 변호사는 "앞으로 좌파 단체들이 이태원 사고를 정쟁으로 이용해 정부를 공격하려 할 것이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동시에 지원금 등 자신들의 이권을 챙기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