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 성향 '더탐사', 27일 한동훈 거주지 찾아 도어록 눌러… "취재 차원"한동훈, 28일 "민주당 주류 정치인과 협업… 뒷배 믿고 정치깡패 역할""취재 이름 붙이면 모든 불법 허용되냐"… 김의겸 의원 법적 조치 재예고
  • 한동훈 법무부 장관. ⓒ뉴데일리DB
    ▲ 한동훈 법무부 장관. ⓒ뉴데일리DB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자신의 동의를 받지 않고 자택으로 찾아간 좌파 성향 인터넷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를 향해 "정치인들이 나서서 하기 어려운 불법을 대행하는 정치깡패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일침을 가했다. 

    더탐사 취재진은 지난 27일 오후 한 장관이 거주하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한 주상복합 아파트를 찾았다. 이들은 현관문 앞에서 여러 차례 "한 장관님 계시냐"고 외치며 도어록을 누르거나 택배물을 살펴봤다. 

    이들은 경찰의 압수수색을 당한 기자의 마음을 공감해보라는 취재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한동훈, '더탐사' 겨냥 "정치깡패처럼 민주당과 협업"

    28일 한 장관은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출근길에 "과거에는 이정재·임화수·용팔이 같은 정치깡패들이 정치인이 나서서 하기 어려운 불법을 대행했었다"며 "지금은 더탐사 같은 곳이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같은 주류정치인과 협업하거나 그 뒷배를 믿고 과거의 정치깡패들이 하던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 장관은 "민주당과 더탐사는 과거 정치인과 정치깡패처럼 협업하고, 그것이 거짓으로 드러나도 사과를 안 하고 있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계속 이러겠다고 공언하고 있다"며 "이대로 두면 우리 국민 누구라도 언제든지 똑같이 당할 수 있는 무법천지가 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너무 끔찍한 얘기"라고 우려했다.

    한 장관은 그러면서 더탐사 취재진의 위법행위에 따른 처벌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더탐사 취재진이 "사전 예고했기 때문에 스토킹으로 처벌할 수 없다"고 반박한 것과 관련, 한 장관은 "사전에 연락을 안 했다. 취재라는 이름만 붙이면 모든 불법이 허용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한동훈, 더탐사 경찰 고발… "법 따라 절차 진행"

    27일 한 장관은 더탐사 취재진을 공동주거침입과 보복범죄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와 관련, 한 장관은 "법에 따라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김의겸 민주당 의원을 대상으로 한 법적 조치도 한 번 더 예고했다. "제가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민·형사상의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한 장관은 "더탐사 관련자들이나 김 의원, 그리고 거기에 적극적으로 동조했던 사람들에 대해 민·형사상 조치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10월24일 국정감사에서 한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김앤장 변호사 등과 함께 서울 청담동 한 술집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술자리 목격자로 지목된 첼리스트 A씨가 최근 경찰 조사에서 "거짓말"이라고 진술했지만, 더탐사 취재진은 여전히 해당 의혹이 사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