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차례 걸쳐 500만원 상당 결제… 당시 결제 내역 확보이재명 측 "결제 지시한 적 없다… 유동규 망상에 불과해"
  • ▲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강민석 기자
    ▲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강민석 기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최근 검찰에 "이재명 대표의 사적인 비용을 10여차례 걸쳐 500만원 상당 결제해 준 적이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JTBC보도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 측은 이 사적 비용에 이 대표가 한 리조트에 머문 숙박비가 포함돼 있고, 당시 아내 김혜경씨도 함께 있었다고 주장했다.

    당시 결제 내역이 담긴 자료를 유 전 본부장이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 측근들에게 돈을 줬다고 폭로한 유 전 본부장이 이 대표를 위해서도 직접 돈을 썼다고 검찰에 진술하기 시작한 것이다.

    검찰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정무조정실장이 이 대표 선거 자금 마련을 위해 대장동 사업자들로부터 돈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유 전 본부장은 "직접 결제 지시를 한 건 다른 사람"이라고 진술해, 이 대표가 이를 알고 있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 측은 "지시한 적도, 지시할 이유도 없다"면서 "거짓말을 넘어 조금의 개연성도 없는 망상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김만배·남욱도 풀려난다… 유동규처럼 '폭로전' 나설까

    한편, 이날 법원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구속기소 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에 대해 제기한 검찰의 추가 구속 요청을 기각했다.

    이에 따라 다음 주 풀려나는 두 사람이 유 전 본부장처럼 이 대표 측근들을 향한 '폭로전'에 나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구속기한 만료로 지난달 20일 석방된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및 불법 대선자금 의혹과 관련, 이 대표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주장들을 이어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