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라는 직언 넘어서서… 대통령을 싸움판에 끌어내려는 의도""대통령과 1 대 1 대립구도 만들어 정치적 위상을 키우겠다는 것""옥쇄작전, 본인이 죽는 경우도… 이준석 미래 없다는 생각 든다"
  • 조해진·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당헌개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조해진·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당헌개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연일 '여론전'을 이어가는 가운데,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이 전 대표를 향해 "너 죽고 나 죽자는 식"이라며 쓴소리를 날렸다.

    최근 이 전 대표의 복귀를 전제로 한 당헌 개정안을 제안하는 등 이 전 대표에게 온건한 태도를 보여왔지만, 이 전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자 이를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론전' 이준석… 조해진 "너 죽고 나 죽자는 식"

    조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통령이) 잘되라고 직언, 고언하는 것을 넘어서서 그냥 대통령과 1 대 1 대립구도를 만들어서 자기 정치적 위상을 키우겠다는 것밖에 안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연일 라디오 출연 및 SNS를 통해 '여론전'을 펼치며 윤 대통령을 비롯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들을 정조준해 날 선 비판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조 의원은 이 전 대표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의도가 점점 노출되고 있다"며 "단순히 집권당의 대표로서 대통령이 잘되게 하기 위해서 직언하고 쓴소리를 하는 차원을 넘어버렸다"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그러면서 "(이 전 대표가) 계속 비아냥대고 조롱하고 폭로하고 또 확인도 되지 않은 건데 들었다고 그러면서 대통령이 '이 XX, 저 XX' 말했다고 얘기하지 않았느냐"며 "어떻게 보면 일종의 너 죽고 나 죽자는 식의 옥쇄 작전과 비슷하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 전 대표의 컴백을 가능하게 하는 당헌 개정안을 제시하는 등 '친이준석' 의원으로 분류되지만, 이 전 대표가 윤 대통령과 갈등구도를 형성하자 자중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옥쇄작전은 본인이 죽는 경우도 많아"

    조 의원은 지난 17일 윤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이 전 대표와 관련한 질문에 "정치인들이 어떤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가 제대로 챙길 기회도 없었다"고 답하자 이 전 대표가 "대통령이 어떤 말씀을 하셨는지 제대로 챙기지 못했다. 불경스럽게도"라고 말한 것도 비판했다.

    "대통령이 직접 답변을 피한 것이라고 봐야 하는데 이 전 대표가 걸고 넘어가서 '나도 민주주의 하느라 대통령 기자회견 못 봤다'고 이야기한 상황"이라고 지적한 조 의원은 "만약 대통령이 직접 평가하는 멘트를 했다면 이 전 대표가 가만히 안 있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조 의원은 이어 "그렇게 자극하고 도발하고 대통령을 싸움판에 끌어내려고 하는 의도가 보이는데 같이 맞장구 쳐서 되겠나"라며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도 못하는 환경이 돼버리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옥쇄작전은 쌍방이 다 죽을 수도 있지만 본인이 죽는 경우도 많다"고 경고한 조 의원은 "지금 이렇게 진행되는 과정을 보면 이 전 대표도 미래가 없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며 아쉬움을 내비쳤다.

    한편, 조 의원은 지난 4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과 함께 이 전 대표가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가 끝난 뒤 복귀가 가능하게 하는 당헌 개정안을 제안한 바 있다. 

    당시 조 의원은 '당헌 개정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젊은 당 대표를 몰아내기 위해 명분 없는 징계에 이어 억지 당헌 개정까지 하려 한다"고 비판하며 당헌 개정안을 제안했지만 지난 5일 열린 상임전국위에서 부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