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준위, 또 친명계 요구 수용… "공관위 구성 절차 현행 유지"친문계 "이재명을 위해 혁신 막아… 민주당, 반성·성찰 없어"
  •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장이 지난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준위 강령분과 1차 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장이 지난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준위 강령분과 1차 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됐던 '당대표 권한 축소, 최고위원 권한 확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현행 제도를 유지하기로 했다.

    당 일각에서는 사실상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분위기 굳히기에 나선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지금 당장 원포인트 개정 무리"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대변인인 전용기 의원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전준위 회의를 마친 뒤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구성 절차는 (최고위원회가) 심의하는 것을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관위 위원장과 위원은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임명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이를 최고위 '의결'을 거치도록 수정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2024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권 행사와 밀접한 공관위 구성 권한과 관련, 당대표의 권한을 축소하고 최고위 권한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특히 비명계 의원들이 당 안팎의 '어대명' 분위기를 견제하며 '당대표 권한 축소, 최고위원 권한 확대'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친명(친이재명)계 정성호·김남국 의원 등은 지난 1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대표의 손발을 묶겠다는 의도"라며 반대 의견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전준위는 현행 제도의 문제점에 공감대를 이뤘으나 당헌·당규 개정 여부는 차기 지도부에 넘기겠다는 방침이다. 

    전 의원은 "원칙적으로 당헌·당규상 충돌하는 부분이 있지만 지금 당장은 원포인트 개정이 무리라고 판단해 현행대로 유지했다"며 "시간이 허락되면 전준위에서 의결될 수 있는 부분이나 다음 지도부에서 의결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는 작업들은 해 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준위의 이 같은 결정은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당무위원회에 회부된다. 

    앞서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당대표 권한 축소와 관련 "권한 배분에 대한 당헌·당규 개정은 지금 할 때가 아니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친문계 "반성도 성찰도 비전도 없는 민주당"

    민주당 당무위는 6일 친명계의 요구대로 전준위가 제시한 '전당대회 룰' 원안을 결정했다. 여기에 전준위가 당대표 권한 축소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또다시 친명계 손을 들어준 셈이다.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민주당 한 의원은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당이 계속 거꾸로 가고 있다. 당대표 개인한테 공천권을 주는 이런 비민주적인 정당을 언제까지 할 건가"라고 개탄했다.

    이 의원은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가고 있다. 이재명을 위해서 민주적 정당으로서의 혁신을 막는 것"이라며 "전준위·비대위가 다 이재명의 민주당에 들러리를 서고 있다. 반성도, 성찰도, 비전도 없는 민주당으로 가는 것"이라며 쓴소리를 내뱉었다.

    또 다른 민주당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나는 (현행 제도) 원래대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도 "반명계의 입장은 전혀 반영이 안 되니 할 말이 없다"고 꼬집었다.  

    한 전준위 위원은 이날 결정을 두고 "당연히 개선돼야 할 부분이고 아쉬운 결정"이라며 "공천혁신을 하고 밀실공천을 막기 위해 민주성·공정성·투명성 유지해야 할 공관위 구성 부분을 개선하지 않은 것은 상당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반면, 친명계 김병욱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제도라는 건 만고불변하지는 않고 때로는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다만, 뚜렷하고 시급한 변경 사유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데 대다수 위원들이 뜻을 모은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