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근, 증거 인멸 및 위조 혐의… 품위유지 위반 혐의로 당원권 정지 2년이준석, 당 명예 실추·증거인멸 교사 혐의… 성상납 의혹은 판단 안 해사상 초유 여당 현직 당대표 중징계… 이 대표 거취 논란·與 내홍 불가피
  •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7일 오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7일 오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국민의힘이 사상 초유의 당 대표 징계 결정을 내렸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8시간에 가까운 마라톤 회의 끝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당원권 정지 6개월' 처분 결정을 내렸다. 

    이  대표는 반년 동안 직무 수행이 어렵게 되면서 대표직 유지와 당내 갈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준석 대표의 측근인 김철근 당 대표 정무실장에 대해서는 '당원권 정지 2년' 처분이 내려졌다.

    이양희, 회의 앞서 李 겨냥 "발언 부적절" 비판

    윤리위는 7일 오후 7시부터 8일 오전 2시 45분까지 국회에서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윤리위는 이준석 대표가 성상납 의혹과 관련한 증거인멸 교사로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했는지 여부와 김철근 실장이 이 대표 성 상납 의혹 제보자인 장 모 씨에게 7억원 상당의 투자 각서를 써 주고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의혹에 대해 심의를 진행했다.

    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최근 이 대표가 윤리위 징계 절차를 두고 배후에 '윤핵관'이 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 위원장은 "요즘 너무 터무니없는 말들이 난무하고 있다"며 "'윤핵관에 의해 기획된 윤리위다' '마녀사냥식 징계다' 등 이런 발언들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이양희 위원장은 윤리위 징계에 앞서 경찰 수사를 기다려야 한다는 이 대표의 주장에도 선을 그었다.

    그는 "윤리위는 수사기관이 아니다"라며 "국민의힘이 수사기관 결정에 따라 당원들이 마땅히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과 규칙을 판단한다면 국민의힘은 스스로 윤리위의 존재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후 윤리위는 자체 회의 진행 후 오후 8시께 김철근 실장을 불러 소명 절차를 진행했다. 약 45분간 회의에 참석한 김 실장은 회의장을 나서며 "충분히 소명했다. 윤리위원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해보겠다"고 밝혔다.

    윤리위 출석한 이준석 '울컥'… "면전에서 무시당해"

    이준석 대표는 오후 9시 20분께 회의장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발언에 앞서 한숨을 몰아시며 감정에 북받치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는 "석달만에 윤리위에서 소명의 기회를 갖게 됐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윤리위 출석을 기다리는 사이 뭐라고 표현해야할지 어렵지만 한 언론에서 보도한 내용을 보고 지난 몇달동안 뭘 해온건가 많은 고민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JTBC가 이준석 대표 성접대 의혹을 폭로한 배경에 '윗선'이 있다며 특정 정치인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는데 해당 보도를 언급한 것이다.

    3·9 대통령 선거와 6·1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었지만 축하와 대접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한 이준석 대표는 "승리 뒤에도 바로 공격 당하고 면전에서 무시 당하고 뒤에서는 한없이 까내렸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 대표는 "정말 지난 1년 동안 설움이라는 것이 아까 그 보도를 보고 진짜 북받쳐 올랐다"면서 "제가 지금 가서 준비한 소명을 다 할 수 있을지 아니면 그걸 할 마음이나 들지 (모르겠다)"고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3시간에 걸친 소명을 마친 뒤 자정이 넘어서야 회의장 밖으로 나온 이 대표는 "윤리위 소명절차에 장시간동안 성실하게 임했다"며 "윤리위에서 질문한 내용에 제 관점에서 정확하게 소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절차를 통해서 당내 혼란이 종식되기를 바란다"고 짧게 입장을 밝힌 뒤 자리를 떠났다.

    초유의 여당 대표 징계… 당내 혼란 불가피

    이 대표 소명까지 모두 완료된 뒤 국민의힘 윤리위는 2신 30분여 동안 자체 심의 논의에 돌입한 결과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는 당원권 정지 6개월, 김철근 실장에 대해서는 당원권 정지 2년이라는 중징계 처분 결정을 내렸다.

    이양희 위원장은 징계 사유로 "이 대표는 윤리위원회 규칙 4조1항에 따라 당원으로서의 예의를 지키고 사리에 맞게 행동해야 하며 당의 명예 실추나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언행을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김 실장에 대해서도 같은 이유로 징계 처분이 내려졌지만, 이 대표의 경우 "당에 대한 기여와 공로 등을 참작했다"며 징계 수위에 대한 정당성을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다만 성상납 의혹에 대해서는 판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결국 이준석 대표 성상납 의혹의 진실은 경찰 조사에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집권 여당 현직 대표에 대한 중징계가 결정된 만큼 국민의힘은 당분간 혼란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대표의 향후 거취논란과 더불어 당내 주도권 다툼도 본격화할 전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