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상납 의혹' 이준석 윤리위 7일… 중징계 나오면 혁신위도 동력 상실공천개혁·인재영입·당원교육·여의도연구원 개혁도 원점으로최재형 "윤리위 결과와 상관 없이 혁신 과제 수행할 것"
  • ▲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 ⓒ이종현 기자
    ▲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 ⓒ이종현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성 상납 및 증거인멸교사 의혹에 따른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징계 심의가 하루(7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 대표가 띄운 당 혁신위원회 존치 여부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힘 혁신위는 6일 오후 국회에서 제2차 전체회의를 열고 당 개혁을 위한 활동에 본격적으로 돌입했지만, 이 대표의 징계가 현실화할 경우 혁신위 활동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6시간 '백가쟁명'식 토론… 공천개혁 공식화

    앞서 혁신위는 지난 3일 국회에서 6시간 넘게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혁신위원들은 각자 준비한 혁신 방안을 '백가쟁명'식으로 발표했다.

    워크숍이 종료된 후 혁신위 대변인을 맡은 김종혁 혁신위원은 "어떻게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공천할 것인가, 경쟁력 있는 후보를 어떻게 뽑을 것인가 등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공천 제도 정비를 공식화했다.

    혁신위는 공천개혁 외에 ▲인재영입 ▲당원교육 및 당원 권한 강화·관리 ▲여의도연구원과 당 사무처 개혁 등을 3대 혁신 과제로 선정했다.

    혁신위, '이준석 사조직' 논란 이어 '동력 저하' 우려

    다만 혁신위의 순항을 위해서는 혁신위를 둘러싼 잡음을 제거해야 한다.

    혁신위는 출범 전부터 '이준석 사조직' '이준석 혁신위'라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 대표가 공천개혁을 거론하며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한 뒤 평소 이 대표와 친분이 있는 천하람 변호사가 혁신위원으로 가장 처음 임명됐기 때문이다.

    또 오는 7일 이 대표를 대상으로 한 당 윤리위 징계 심의를 앞두고 이 대표의 거취가 불분명한 만큼 혁신위도 동력을 잃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윤리위 징계 처분 중 가장 낮은 수위인 '경고' 처분만 받아도 이 대표를 둘러싼 의혹이 사실상 인정됐다는 점에서 이 대표의 리더십은 위기에 직면하게 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어떤 조직이든 그 조직을 주도한 사람에 의해 조직의 운명이 좌지우지된다"면서 "이 대표가 혁신위를 띄운 만큼 이 대표 징계 처분에 따라 혁신위가 다루는 논제의 범위나 영향력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의 한 의원도 본지에 "혁신위는 시기부터 논란이 많았다. 윤리위를 앞두고 공천 등을 언급하며 혁신위를 띄운 것은 (이 대표를 향한) 관심을 물타기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윤리위 결과에 따라) 혁신위의 동력은 잃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혁신위는 이 같은 여론을 의식한 듯 본격 선 긋기에 나섰다. 위원장을 맡은 최 의원은 지난 5일 MBC 라디오 '뉴스하이킥'과 전화 인터뷰에서 "혁신위는 당대표 개인 자문기구가 아닌 우리 당의 최고의결기구인 최고위에서 이미 의결을 거친 당의 공식기구"라며 "(윤리위) 결과와 무관하게 저희들은 혁신 과제를 수행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혁신위는 6일 혁신위원 15명이 모두 모인 가운데 회의를 통해 3개 소위 명칭과 혁신 과제 구체화 작업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