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험 없는, 사무용 가구회사가 시행사업… 대표이사는 宋 친구 아들""20대 친구 아들, 사업자 선정 3개월 전에 대표… 3개월 뒤 4000억 규모 사업""통신·보안·헬스 협동조합 대표도 아들"…신전대협 "특정인에 특혜 의혹" 성명
  •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 ⓒ이종현 기자
    송영길 서울시장후보가 '누구나집' 사업을 대표공약으로 내세운 가운데, 송 후보가 인천시장 재임 시절 추진한 이 사업으로 송 후보의 중학교 동기동창이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재조명되고 있다.

    송영길 동창 K씨 아들, 누구나집 시행사 대표

    대학생단체 '신전대협'은 29일 성명을 내고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송영길 후보는 도대체 어떤 생각으로 '누구나 시리즈'를 서울에서 시행해 내 집 마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일까?"라고 꼬집었다.

    신전대협은 "(누구나집은) 사업 시행자가 바뀌는 과정에서도 송 후보의 친구 김모 씨와 그의 아들이 개입돼 특혜성이 의심되는 요소가 한 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누구나집'은 송 후보가 인천시장 재직 시절(2010~2014년)인 2014년 3월 제안한 주거 프로젝트다. 무주택자가 아파트 최초 공급가의 약 10%만 임대료로 내고 10년간 거주할 경우 나중에 분양권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핵심이다.

    2014년 처음 시행된 '누구나집1.0'은 인천시 미추홀구 도화구역에 520가구를 공급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민주당 부동산특위는 2021년 "인천 외 안산·화성·의왕·파주·시흥에도 1만785가구에 이르는 '누구나집5.0'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누구나집의 최초 기획자는 송 후보의 광주 북성중 동기동창인 김모 씨로 알려졌다. 김모 씨는 도화지구 사업을 발판으로 전국 각지에서 누구나집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신전대협은 인천시 영종 미단시티 누구나집3.0 사업(2021년 착공)의 시행사업자가 2018년 바뀐 것에 주목했다. 인천도시공사는 당초 2017년 M사와 토지계약을 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018년 9월 사업계획을 승인했다. 인천 중구에 1096가구를 공급하는 총사업비 4235억원 규모의 사업이었다. 

    2018년 11월 사업자는 M사에서 K사로 변경됐다. K사는 송 후보 동창 김모 씨의 아들 김씨(30)가 대표이사로 있는 곳이다. 신전대협에 따르면, K사는 과거 부동산 시행업 경험이 없고, 사무용·교육용 가구를 만들어 납품하던 회사였다. 

    아들 김씨는 2018년 당시 26세였고, 사업자로 선정되기 3개월 전에 대표로 취임했다. 김씨가 대표로 취임한 지 3개월 만에 영세 가구업체가 4235억원 규모의 주택 건설 및 임대사업체로 변신한 셈이다.

    이후 K사가 100% 지분을 보유한 S사(2020년 8월 설립)로 또다시 사업시행자가 바뀌었는데, 이 회사 사내이사에 아들 김모 씨의 이름이 올라 있다.  

    누구나집3.0 입주희망자는 협동조합에 가입해야 하는데, 이 조합의 대표 또한 아들 김모 씨가 맡고 있다. 이 조합은 누구나집 차량 공유, 헬스케어, 통신·보안 등 각종 서비스를 도맡아 운영할 예정이다. 

    신전대협 "누군가의 배를 불려주는 사업"

    신전대협은 성명에서 "이미 인천 도화, 천안 풍세 등에서는 누구나집의 문제점에 대해 다양한 형태의 폭로와 고발이 잇따르고 있다"며 "누구나집이라고 했지만, 누군가의 배를 불려 주는 것으로 보이는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누구나집 1호 사업인 인천시 도화구역의 세입자 500여 명은 지난해 9월 인천도시공사 사장과 인천도화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대표를 형사고소했다. 누구나집을 기업형 임대사업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임차인에게 불리하게 계약조건이 변경됐다는 이유에서다.

    임차인들은 최초 '최장 10년 거주 후 최초 분양가로 분양한다'는 내용으로 소개받았지만, 이들은 2016년 '최장 8년 거주에 8년 후 시세를 고려한 분양가로 분양한다'로 계약조건이 바뀐 계약서를 받았다. 소송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송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서울지역 공약으로 '누구나집 41만 가구 공급'을 대표로 내세웠다. 10년 동안 월세로 살다가 10년 후 내집을 소유하는 구조로, 인천시장 때 제안한 정책과 내용이 같다. 

    이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후보 측은 "'누구나집'은 기본적으로 땅값이 싼 지역에서만 가능하도록 설계된 정책"이라며 "부동산가격이 폭등한 서울에서는 실현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의견이다.

    한편, 송 후보는 30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마친 뒤 신전대협이 제기한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언급할 것도 아니고 괜히 언급하지 말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