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불법기구 '진미위' 불법 행위에 침묵하거나 동조포장만 '중도'였을 뿐… '정치적 후견주의' 몸소 실천
  • ▲ 김태일 전 KBS 이사. ⓒ뉴데일리
    ▲ 김태일 전 KBS 이사. ⓒ뉴데일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 정치분과위원장에 임명된 당일 사퇴한 김태일 전 KBS 이사(장안대 총장)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승자 독식을 넘는 국민통합에 역할을 하고 싶었다’며 사퇴의 아쉬움을 토로했다. ‘국민통합이라는 걸 반대자, 비판자를 전향시키고 투항시키는 것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말도 했다.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은 “상당히 중도적인 분”이라며 그의 사퇴를 아쉬워했다고 한다.

    일부 언론은 그가 반페미니즘에 대한 비판 행보 탓에 사퇴한 것처럼 보도하지만 본질은 그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국민의힘 안에서도 페미니즘과 여성가족부에 대한 다양한 생각이 공존하고 있는데, 좀 과격하다 치더라도 여성주의에 관한 그의 견해가 국민의힘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이라고는 볼 수 없다.

    문제는 김 전 이사의 언론관과 역사관 등이 소위 보수우파 국민이 지지하는 국민의힘이라는 정당과 타협이 어렵다는 점이다. 특히 그는 문재인 정권의 폭압적이고 불법적인 방송장악에 부역한 죄가가 있다.

    김 전 이사가 바른미래당 추천으로 KBS 이사가 됐을 때 그의 납득하기 힘든 행보를 비판한 적이 있다. 2019년 5월 4일 <패스트트랙 후폭풍 국회는 어디로> 주제의 KBS 심야토론에 출연했을 때였다. 그는 당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마치 복식조라도 된 듯 한 편에 서서 자유한국당 의원 등과 토론했다.

    무엇보다도 당시 KBS가 상식적인 방송사였다면 그는 이 토론 프로그램에 출연할 수 없어야 했다. 무리수를 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특혜였기 때문이다. KBS 감독 기관인 이사회의 이사가 KBS 시사토론 프로그램에 출연한 것은 그 자체로 부적절했다. 그가 제작진에 부당한 압력을 넣었을 가능성이 있는 부당특혜 이거나 다른 한편으로는 감독 기관과 피감기관처럼 일종의 ‘이해충돌’의 성격을 갖기 때문이다. 예컨대 KBS 이사회는 국회나 감사원의 위치이고 프로그램을 만들고 지원하는 제작진, 경영진은 피감기관의 위치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제작진은 대한민국의 숱한 정치학자, 전문가 중에 하필이면 김태일 이사를 출연시켜야만 할 아무런 당위성도 필요성도 없었다. 오히려 피했어야 했다. 그럼에도 감사 기관이 피감기관으로부터 접대를 받은 사나운 꼴만 연출하고 말았던 것이다.

    또 방송법 문제도 있었다. 방송법 제46조(이사회의 설치 및 운영 등)에는 “공사는 공사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사 경영에 관한 최고의결기관으로 이사회를 둔다”고 돼 있다. KBS 이사가 패스트트랙과 같은 여야 찬반이 완전히 갈리는 정치토론 프로그램에 나가 특정 정치세력에 유리하게 들리는 발언을 하는 것 자체가 KBS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해치는 일이다. 그런 김 전 이사를 “상당히 중도적인 인사”라고 평가한다는 게 과연 정확한 것인지 필자가 오히려 김한길 위원장에게 묻고 싶다.

    김태일 교수의 언행불일치, 역겨운 내로남불

    가장 심각한 문제는 김 전 이사의 문재인 정권 방송장악에 부역행위이다. 부역이라는 단어가 무리하고 살벌하게 들릴지 몰라도 실제 그의 행위가 그러했으니 썩 어울리는 평가라고 생각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양승동 KBS 사장 시절 만들어진 불법적 보복기구인 <진실과미래위원회>가 2019년 6월 종료되기까지 김 전 이사는 이 기구의 불법성을 감추며 오히려 부추기고 편들었던 민주당과 소위 좌파시민단체가 추천한 다른 KBS 이사들의 부당행위에 대해 단 한 번도 비판하지 않았다.

    이 보복기구가 홍위병 날뛰듯 과거 이명박 박근혜 시절 열심히 취재하고 보도했던 동료 기자들과 PD들을 불러다 자아비판을 하도록 하고 취조하는 등 정신적 고문을 가하며 불법행위를 저질러도 그 언론인들의 고통에 대해선 단 한 번도 공감을 표한적이 없다. 양승동 사장의 온갖 불법행위와 회사규정을 어기고 외부행사에서 돈을 받았다 징계중이었던 기자를 부사장으로 앉히는 황당한 꼴을 봐도 김 전 이사는 침묵했다.

    그는 일부 언론을 통해 자신의 사퇴를 놓고 “KBS 이사 때 편먹지 않아서 미움받지 않았겠냐”고 둘러댔다. 황당한 얘기다. 그에 대한 국민의힘이나 일부 국민의 반발은 편을 들지 않아서가 아니라 법원도 인정한 KBS 불법기구의 오랜 불법행위에 침묵하거나 동조했기 때문이다. 그는 오히려 KBS 안팎의 불법세력의 편에 섰다. 방송장악으로 오로지 내 편만 챙긴 문재인 정부도 늘 ‘국민통합’이라는 말을 입에 담았다.

    김 전 이사는 ‘국민통합이라는 걸 반대자, 비판자를 전향시키고 투항시키는 것으로 해서는 안 된다’고 했지만, 그의 이사 시절 KBS는 적폐청산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홍위병식으로 반대자, 비판자를 전향시키고 투항하도록 벼랑 끝으로 내몰았다. 그는 이 시절을 불의한 편에 서서 침묵과 동조로 피해자들의 눈물과 고통을 외면했다. 그런 김 전 이사가 중도적 인사인가. 그가 과연 진정한 국민통합을 위한 행보를 한 것인가.

    김 전 이사는 자신은 KBS 이사 시절 ‘정치적 후견주의’를 비판했을 뿐이라고 항변한다. 정치적 후견주의를 반대하는 것이 KBS 다수의 횡포를 막고 견제하라는 소수 이사의 책무를 저버리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이사 시절 다수의 무법행위와 불법적 편들기, 거대 다수의 횡포에 침묵하거나 동조하면서 자신의 책무를 완전히 저버렸다. 열린우리당, 민주당·새정치연합 신당창당추진단 위원 등의 활동과 전국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 상임대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대구경북여성사회교육원 공동대표, 대구퀴어축제조직위원회 공동대표 등 그의 과거 경력을 굳이 일일이 언급하지 않아도 그는 철저히 한쪽 편에서 ‘정치적 후견주의’를 몸소 실천했다. 포장만 ‘중도’였을 뿐이다.

    김 교수는 언론플레이를 이제 그만했으면 좋겠다. 그의 사퇴는 누가 봐도 당연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어울리지도, 맞지도 않는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옳다. 그가 걸어온 흑역사를 다시 들추는 것도 꽤 고역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