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인 "배씨가 성남시 부서 업무추진비 사실상 독차지… 이재명 부부 음식값 지불에 썼다"성남시 A과 2016~17년 1670만원 업무추진비 배정… 당시 A과장 "단 한 푼도 사용 안 했다"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와 배우자 김혜경씨 자료사진. ⓒ뉴데일리 DB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와 배우자 김혜경씨 자료사진. ⓒ뉴데일리 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의전을 담당했던 배소현 씨가 성남시에서도 실무부서 업무추진비를 사실상 독차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7급 공무원 신분이던 배씨가 업무추진비를 이처럼 독점할 수 있었던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010년부터 김씨의 의전·수행을 맡아온 배씨는 경기도청 소속 5급 공무원으로 근무할 당시 하급자에게 이 후보 부부의 음식을 결제·배달하도록 시키고, 그 비용을 부서 업무추진비로 충당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배씨 소속 국·과장, A씨가 쓰고 남긴 몇십만원만 썼다

    18일 조선일보는 이기인 국민의힘 성남시의원이 받은 제보를 인용, 배씨가 성남시에서 부서 업무추진비를 대부분 가져다 썼다고 보도했다.

    이 의원은 "배씨가 성남시에서 7급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일선 부서의 업무추진비를 거의 통째로 가져다 이 후보 부부 자택으로 가는 음식값 지불에 썼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이 신문에 전했다.

    성남시 각 국장과 과장에게는 매년 '시책 추진 업무추진비' 예산을 몇백만원씩 배정하는데, 특정 부서의 경우 그 예산 대부분을 배씨가 가져다 쓰고 해당 국·과장은 배씨가 쓰고 남긴 몇십만원만 쓸 수 있었다는 것이 제보의 요지다.

    성남시 공개 자료에 따르면, 성남시 A과에는 2016년 총 800만원의 시책 추진 업무추진비가 배정됐다. 세부 명목별로는 △기관 설립 관련 300만원 △부서 사업 활성화 500만원 등이다.

    2017년에는 △기관 설립 관련 270만원 △부서 정책 추진 200만원 △부서 사업 활성화 200만원 △간담회 100만원 △부서 사업환경 조성 100만원 등 총 870만원이 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의원이 받은 제보는 배씨가 이 금액 가운데 상당수를 유용했다는 것이다.

    당시 성남시 직원들 '누가 썼느냐' 질문에는 답 안해

    당시 A과장은 조선닷컴이 사실 여부를 묻자 "근무 당시 나는 업무추진비를 단 한 푼도 사용해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A과장은 '그러면 누가 업무추진비를 쓴 것이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당시 배씨가 소속됐던 행정지원과장은 "당시 상황이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씨는 2010~17년 이 후보가 성남시장이던 시절 성남시청 7급 공무원으로 재직하며 김혜경 씨 수행을 맡아왔다. 배씨의 업무는 2012년 2월22일 열린 성남시의회 행정기획위원회 2차 회의에서 처음 밝혀졌다.

    당시 박완정 새누리당 시의원은 윤기천 당시 비서실장에게 "배씨는 시장님 대신 사모가 행사를 갈 때 공식 수행하는 친구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윤 실장은 "전부 가는 것이 아니고 시장님께서 가셔야 할 행사 중에"라고 답했다.

    "이재명 비자금 게이트… 7급 공무원의 힘만으로는 불가능"

    이틀 뒤 열린 본회의에서 박 시의원은 "배씨의 업무분장에는 '의전수행'이라고 또렷이 기재되어 있다"며 "이를 보고 성남시 행사 때마다 시장 부인을 따라다니며 밀착수행하던 배씨가 성남시 공무원이었다는 것을 알게 돼 깜짝 놀랐다"고도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이 시의원은 "이재명 업무추진비 비자금 게이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시의원은 "이 후보는 주무관청의 감사가 아닌 검·경의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며 "이 전 시장과 비서실로 전용된 각 부서의 업무추진비 내역도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모든 역사는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부터 시작된 것"이라며 "과연 이것이 배씨만의 힘으로 가능했겠느냐"고 꼬집었다. 

    이 평론가는 "7급 공무원이 업무추진비를 대부분 쓴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결국 성남시 시절부터 내부에서는 일종의 관행처럼 넘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배씨가 경기도청으로 옮긴 다음 변동은 직급이 올라간 것 뿐"이라고 꼬집은 이 평론가는 "이런 것에 대해 직원들의 불만이 상당히 있었겠지만, 공개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