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李·尹 양자토론 금지가처분 심문… 법원, 26일 결론심상정·안철수, 한목소리 비판… 與 이상민 "불공정" 비판
  • ▲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자리한 (좌부터)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자료사진. ⓒ이종현 기자
    ▲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자리한 (좌부터)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자료사진.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설 연휴기간 양당 대통령후보 간 TV 양자토론에 합의한 것과 관련한 정치권의 논란이 이어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후보가 이에 반발해 낸 방송금지가처분 신청 심문기일이 연이어 열렸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양자토론은 정치적 야합'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심상정 "명백한 차별 토론" 

    심 후보는 25일 오전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부장판사 김태업) 심리로 진행된 심문에 직접 출석 "양자토론은 양당 담합에 의해 양당의 주문생산된 토론"이라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양자토론은) 명백한 차별토론이고 거대 양당의 선거운동 담합"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의당은 지난 20일 지상파 방송3사(KBS·MBC·SBS)를 상대로 '대통령후보 초청토론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안 후보도 양자토론에 날을 세웠다. 안 후보는 25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양자토론은) 불공정·독과점·비호감 토론"이라고 규정하고 "(법원에서) 기각된다면 당 차원에서 여러 대응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안 후보는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안 후보의 양비론 때문에 토론 집중도가 떨어진다며 양자토론을 주장했다'는 전언에 "저는 미래에 대한 이야기와 우리나라의 생존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며 "그러다 보면 (여야 양당이) 네거티브하기 굉장히 힘든 환경이 될 수 있고, 거대 양당이 봐서는 내가 방해꾼으로 취급당할 수도 있겠다"고 날을 세웠다.

    안 후보와 국민의당은 지난 19일 서울서부지법에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제출한 바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양자토론 관련 막바지 실무협상을 하던 날이었다. 

    양당은 지난 18일 설 연휴 기간인 30일이나 31일 중 하루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간 양자토론에 합의했다.

    국민의당이 제기한 방송금지가처분 신청 심리는 지난 24일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21부(부장판사 박병태)에서 진행됐다. 

    송영훈 국민의당 종합상황실 정무상황실장은 이날 심문 전 "2007년 방송사가 설정한 (토론회 참석) 기준이 지지율 10% 이상이었는데, 그 기준조차 법원이 위법하다고 판단한 선례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정의당이 낸 가처분 신청과 관련한 법원의 판단은 오는 26일 나올 예정이다.

    與 이상민 "양자토론은 불공정"

    이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양자토론의 불공정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불거졌다.

    5선의 중진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 24일 오후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와 전화 인터뷰에서 "당연히 모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최소한 4당이 참여해야 하고, 4당이 좀 그렇다면 당 의석을 진출한(가진) 정당의 후보들은 다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아무리 방송사와 후보끼리 협의한 것이라도 그 절차는 공정하고 누가 봐도 공평해야 한다"며 "그런데 원하는 후보 두 명을 빼놓고 양자토론만 이뤄진다면 그것은 불공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윤 후보와 안 후보 측 인사가 야권 단일화를 주제로 한 토론회에 패널로 참석한다고 25일 알려졌다. 시민단체 '통합과 전환'이 오는 27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진행하는 '더 넓은 연합의 정치가 필요하다'는 제목의 토론회다.

    윤 후보 직속 기구인 정권교체동행위원회 지역화합본부장을 맡은 김동철 전 의원, 안 후보 측에서는 이신범 공동선대위원장이 패널로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진 직후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모두 '토론회는 당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이신범 선대위원장은 참석을 취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