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새해 연일 경제 행보 벌이며 외연 확장에 안간힘일자리 공약선 디지털 대전환 등 강조, 중견기업 간담회도섭섭한 민노총 "디지털전환 빌미로 양질 일자리 사라져"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연일 경제 행보를 펼치며 외연 확장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을 두고 민주당이 고민에 빠졌다.

    대기업과 중견기업 인사들을 연이어 만나며 친 기업 행보를 보이는 이재명 후보에게 민노총이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탄소세 우려에 기업 달래기 나선 이재명

    이재명 후보는 1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기업이 늘어나고 성장해야 일자리도 많아진다"며 "유니콘기업을 기업가치 100억 달러가 넘는 데카콘기업으로,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의 성장사다리를 더 크고 튼튼하게 만들겠다"고 했다. 

    이날 발표된 6대 일자리 공약은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한 일자리 300만개 이상 창출 ▲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 체계 구축 ▲ 일자리 정책체계 재정비 ▲ 50조 원 규모 K-비전펀드 조성과 혁신기업 3000개, 유니콘기업 100개 육성 ▲ 기업도시 2.0 프로젝트 등 혁신형 지역일자리 창출 ▲ 임기 내 청년 고용률 5%p 상향 등이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상장회사회관에서는 '대한민국 경제 중심 중견기업을 듣다'라는 주제로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간담회에 참석해 탄소중립을 위한 탄소세와 부담금 등이 논의되는 것과 관련한 중견기업들의 우려에 대해 의견을 냈다. 

    "개별기업이 어떻게 부담하나. 부담하면 안 된다"고 말한 이재명 후보는 "부담금이 올라가면 물가와 원재료 가격이 올라가고 기업이 어떻게 기술 개발을 하냐는 것인데, 그 말씀이 정확하다"고 공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탄소부담금이나 탄소세 부과는 피할 수 없으니 대신 부담금을 딴 데 쓰지 말고 해당 산업과 기업에 (탄소중립으로) 전환할 수 있게 지원해주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이재명 후보의 경제 행보는 새해 들어 지속되고 있다. 지난 11일 신경제 비전 선포식 통해 이재노믹스(이재명+이코노믹스)를 발표하고 경제 공약인 555공약(코스피 5,000·국민소득 5만 달러·5대 강국 진입)의 세부 방침을 발표했다. 또 그는 12일에는 10대 기업 CEO 토크쇼를 가지고 기업들의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우려를 들었고, 산업 분야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이재명 후보의 경제 행보는 사실상 외연 확장에 방점이 찍혀있다. 실용주의를 표방하는 이재명 후보가 국민들에게 가장 와닿는 경제 정책에서의 우클릭을 통해 중도층의 표심을 공략하려 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민주당의 전통적인 '우군'으로 분류되는 민노총의 태도다. 이재명 후보의 우클릭이 계속될수록 민노총의 불만이 축적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민노총은 최근 들어 문재인 정부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며 이재명 후보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디지털 전환과 관련한 비판도 내놨다.

    與 "중심 잡기 위해 노력… 시장 이야기도 들어야"

    양경수 민노총 위원장은 15일 서울에서 열린 '2022 민중총궐기'에서 "디지털전환, 기후위기를 빌미로 양질의 일자리는 사라지고, 고용도 임금도 노조도 보장하지 않는 최악의 일자리만 생겨나는데 정부는 기업 걱정뿐"이라며 "누가 더 비호감이고 누가 더 부족한 사람인지 다투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노동자 민중의 생존과 삶기득권 보수양당 체제를 끝장내야 한다"고 성토했다. 

    민노총은 또 불평등 해소와 국가책임 강화 정책 관련 주요 대선 후보 답변 평가에서도 이재명 후보에게 서운함을 드러냈다. 

    민노총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재명 후보에 대해 "종부세 주택분 과세 기준 원상회복 대신 국토보유세 신설과 보유세 실효세율 1% 상향을 제시하고 불로소득환수 의지를 밝히면서도, 공시가격 제도 전면 재검토·종합부동산세 합리적 개선 등 부동산 감세 공약을 연달아 내놓아 일관성 없는 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의 민간 대기업 확대와 5인 미만 사업자 차별 폐지를 사회적 합의로 해결하겠다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이행 의지가 의심된다"며 고 지적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민노총의 우려에 대해 이해한다는 입장이지만 현재의 '경제 대통령'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캠페인을 멈추기는 힘들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17일 통화에서 "노조의 입장에서 우려를 이해한다. 당에서도 중심을 잡기 위해 노력중"이라며 "경제 정책은 특정 이념으로만 이끌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 국민들 피부에 직접 전달되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의 목소리에도 어느 정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