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버스' 의혹 보도에 직접 해명… "검언유착 의혹도 정치공작으로 드러나" 이준석, 당무감사·검증단 언급… 與 대선주자들은 "사실 밝혀라" 집중공세
  •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달 30일 오전 충남 천안시 국민의힘 충남도당을 방문해 당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충남 천안=정상윤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달 30일 오전 충남 천안시 국민의힘 충남도당을 방문해 당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충남 천안=정상윤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관련 '청부고발' 의혹의 파장이 거세다. 윤 후보는 검찰총장 시절 검찰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범여권 인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강력부인했지만, 이재명 후보 측을 비롯한 여권 인사들은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청부고발 의혹' 尹 "그럴 이유 없다"  

    윤 후보는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 예방 뒤 "제가 검찰총장·서울중앙지검장 등 기관장을 하면서 누구에게 누구를 고발하고 한 적도 없지만 그럴 이유도 없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피해자가 고소해도 수사를 할까 말까인데, 고발한다고 수사를 하겠느냐. 그런 것을 사주한다는 것 자체가 상식에 안 맞는다"고 항변한 윤 후보는 지난해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 등 검찰이 유착했다는 '검언유착' 의혹 사건을 상기시키며 "담당 기자는 무죄를 선고받았고, (그 의혹이) 선거를 위한 검·언의 정치공작으로 드러나지 않았느냐"고 되물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전태일 동상 참배 뒤에도 더불어민주당의 법사위 소집 및 긴급 현안질의 요구를 두고 "검언유착 의혹부터 지난해 저에 대한 감찰 등이 공작으로 드러났다"면서 "이런 공작도 먼저 수사하고 현안질의 등을 먼저 했으면 한다"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김오수 검찰총장의 감찰조사 지시와 관련해서는 "국민들이 바라는 고발은 고발장·고소장 등이 들어와도 캐비닛에 넣어 놓고 정치공작에 나서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을 보니 제가 몸담았던 조직이지만 안쓰럽다"고 비판했다.

    이준석, 당무감사·대선검증단 카드 '만지작'

    국민의힘 지도부는 당무감사 및 대선검증단 설치 카드를 거론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문제를 제기한 해당 언론에서 추가 정보를 공개하기 전까지 당 입장을 따로 내기 어렵다"면서도 "의혹이 불거진 지난해 당시 지도부 차원에서 청부고발 등을 인지하지 않았고, 공식 회의 석상에서 그런 문건을 다뤄본 적 없다고 사무처로부터 보고받았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달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대비 의원 워크숍에서 단상으로 향하는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박수를 치고 있다. ⓒ이종현 기자(사진=공동취재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달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대비 의원 워크숍에서 단상으로 향하는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박수를 치고 있다. ⓒ이종현 기자(사진=공동취재단)
    다만 "이 문제에 대한 당무감사를 진행할 수 있고, 지도부 논의를 통해 지금이라도 이런 문제에 대응 가능한 대선검증단 설치를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김 검찰총장을 향해서는 빠른 감찰을 통한 사실관계 파악을 요구했다.

    송영길부터 이재명 대선주자까지… 與는 파상공세

    민주당은 윤 후보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사실이라면 윤석열 검찰의 중대한 헌법파괴,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대선후보들의 공동대응, 법사위를 통한 대검·법무부 합동조사 및 국정조사·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 등을 제안했다.

    이재명 후보의 열린캠프 소속인 안민석·박주민·양이원영·이탄희 등 10여명의 의원들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혹이 사실이라면 검찰이 총선에 개입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배한 검찰 쿠데타이고, 심각한 국기문란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세균 후보는 페이스북에 "쿠데타에 버금가는 충격적인 대형 게이트"라며 "사실로 밝혀지면 후보직 사퇴는 물론, 응당 죗값을 치러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송영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묵과할 수 없는 희대의 국기문란이자 정치 공작으로 윤석열 게이트 사건"이라며 "누가 보더라도 100% 윤석열 지시로 이뤄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고 비난했다.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2일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준성 검사가 지난해 4월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송파갑 후보였던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여권 정치인과 언론사 관계자 등에 대한 형사 고발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가 공개한 고발장의 피해자는 윤석열 후보(당시 검찰총장),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 한동훈 검사장 등 3명이었다.

    김웅 의원은 보도 직후 "당시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제보 자료는 당에 전달했지만, 문제의 문건을 누구로부터 받았는지 등 기억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손 검사도 일부 취재진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황당한 내용"이라며 의혹을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