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공동회견…文 "트럼프 취임 이후 우리 기업 대미투자 늘어"
  •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공동기자회견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공동기자회견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한미간 무역에 대해 "최근 양국 교역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경제 관계가 균형적이고 호혜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우리 기업의 대미투자가 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

    문 대통령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등으로 협력과 제도적 틀도 공고해졌다. 트럼프 대통령 말씀처럼 양국 모두의 승리라고 생각한다. 오늘 우리 두 정상은 교역 투자 확대 모멘텀 가속화로 한·미동맹을 호혜적으로 발전하기로 했다"며 "지역 이슈도 한·미양국은 동맹국으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아시아 태평양은 양국 평화유지에 핵심 지역이다. 개방, 포용, 투명성이라는 역내 협력 원칙에 따라 한국 신남방과 미국의 인도 태평양 전략을 조화롭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이란 인근 호르무즈 해협에서 유조선 두 척이 피격된 사건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한미 양국이 중동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두 정상은 유조선 피격 사태 등 중동지역 문제에 공감했다. 오만 해역에서의 통항자유는 국제 에너지 안보와 중동지역 에너지 안정을 위해 중요하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보여준 신중하고 철저한 대응을 높이 평가한다"고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중동 정세 안정을 위해 앞으로도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나는 위대한 동맹역사와 정신을 잊지 않고 한·미 양국 동맹국으로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으로 한·미의 공동 목표와 전략을 다시 확인하게 돼 매우 기쁘고 든든한다"며 "앞으로 우리는 모든 사안에 대해 긴밀하고 진솔하게 대화하면서 한·미동맹을 견고하게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야말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주인공이자 한반도의 피스메이커다. 김 위원장과의 판문점 상봉이 남북 국민 모두에게 희망이 되고 평화를 향한 인류 역사의 이정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