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제식량기구·유니세프 통해 제공 계획"… 식량 직접 지원도 검토
  • ▲ 청와대 전경.
    ▲ 청와대 전경.
    정부가 국제기구의 북한 아동과 임산부의 영양지원 및 의료지원사업에 800만 달러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17일 청와대가 밝혔다. 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도 승인하기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상임위원들은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식량조사 결과에 대해 논의했다. 

    청와대는 "상임위원들은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고 전했다. 

    우선 WFP 및 국제아동기구(UNICEF)의 요청에 따라 북한 아동과 임산부의 영양·의료 지원사업을 위해 800만 달러의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2017년 WFP를 통해 450만 달러를 북한에 제공하려 했지만, 북한의 핵실험으로 무산된 바 있다. 

    대북 식량지원 문제는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국제기구(WFP)를 통한 지원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 지원계획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상임위원들은 또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지난 4월30일 신청한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 신청과 관련해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승인하기로 하고, 기업인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