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김동원씨 항소심 "나는 공범… 드루킹 일당 아니라 김경수 일당으로 불러달라"
  • ▲ 김경수 경남도지사. ⓒ뉴데일리 DB
    ▲ 김경수 경남도지사. ⓒ뉴데일리 DB
    불법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동원(49) 씨가 "우리를 드루킹 일당이 아닌 김경수 일당으로 불러달라"고 주장했다. 자신은 주범이 아닌 공범이며, 김 지사가 주범이라는 주장이다.

    김씨는 15일 오후 2시 서울고법 형사4부 심리로 열린 자신의 항소심 공판에서 "지금 문재인 정부가 우리가 올려준 '공동체(경공모)를 통한 재벌개혁 계획' 보고서 내용을 그대로 (추진)하고 있지 않으냐"며 "상법을 개정하고 스튜어드십 코드로 재벌을 때려잡는 등 모두 다 그대로 하고 있다. 우리만 토사구팽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文정부, 경공모 보고서 그대로 추진…토사구팽된 것"

    김씨는 "경공모의 목표는 대통령 보고서에 다 나와 있다.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이슈를 만들어 나라를 제대로 바로 세우자는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 보면 전혀 (나라를) 바로 세우고 있지 않다. 내가 번지수를 잘못 찾았다"고 비난했다.

    김씨는 자신의 측근 도모 변호사의 일본대사 자리 역시 자신이 아닌 김경수 경남지사가 먼저 제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씨는 "일본대사 자리는 2016년 8월에 이미 얘기한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17%일 때 '우리가 문 대통령을 도와주면 당신은 우리 회원들을 뭘 도와줄 수 있겠느냐'고 하자 김 지사가 '일본대사 자리도 있고 다른 자리도 고려해 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또 "일본대사라는 것이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이고, 김 지사가 (임명)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권한도 없는 사람에게 청탁을 어떻게 먼저 넣느냐"고 반문하며 "김 지사가 임명해줄 수 있다고 얘기를 하니까 그렇게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사 임명 권한이 없는 김 지사에게 자신이 먼저 청탁한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이어 그는 "대선 이후 김 지사가 시간을 끌면서 오사카 총영사를 제안했고, 그걸 다시 센다이 총영사로 바꿨다"며 "김 지사를 만나러 갔을 때 김 지사가 웃으면서 ‘오사카 총영사 자리는 너무 크다’고 했다. 김 지사에게 농락당했다고 느꼈고, 그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고 말했다.

    노회찬 의원 부인 증인신문 불출석

    김씨는 고(故) 노회찬 의원에게 정치자금을 건넨 혐의에 대해서는 "돈을 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노 의원이 2000만원과 선거와 관련한 인력을 지원하겠다고 하자 화를 내며 나갔다"며 "2000만원이라는 액수 때문에 그랬는지 인력 때문에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돈을 전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정치자금과 관련해 이날 증인신문이 예정됐던 노 의원의 부인 김지선 씨는 법원에 출석하지 않았다. 재판부는 정의당 당사로 소환장을 송부했으나 수령이 거부됐고, 노 전 의원의 자택으로 다시 보냈으나 폐문부재로 송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씨는 경공모 회원들과 공모해 2016년 12월부터 2018년 3월 사이 댓글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으로 네이버·다음·네이트 등 포털사이트 기사 댓글의 공감 순위 등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다. 또 지난해 9월 김 지사의 보좌관 한모 씨에게 자신의 측근을 오사카 총영사로 임명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500만원을 건넨 혐의와 2016년 3월7일과 17일 고(故) 노 전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준 혐의도 있다.

    김씨는 1심에서 댓글조작(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과 뇌물 공여 등 혐의로 징역 3년6개월의 실형을, 노 전 의원에게 정치자금을 건넨 혐의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한편 재판부는 이날 김씨 측이 신청한 보석과 관련 "현재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김씨 측은 "공범인 김 지사는 풀려나고 김씨는 구속돼 있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며 보석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