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안희정, '혜경궁' 이재명, '고용세습' 박원순 수난… 마지막 '김' 놓고 설왕설래
  • ▲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DB
    ▲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DB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줄곧 강조했던 '20년 집권론'이 흔들리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민주당 내 미래권력으로 꼽히던 인물들이 각종 악재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지난해 대선 경선을 펼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현주소를 보면 '20년 집권론'이 흔들리고 있음이 더욱 명확해진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는 문재인 대통령 다음을 이을 여권 내 미래권력의 유망주였다.

    文대통령 경쟁자들 너도나도 '고난의 길'

    대선 경선 후 지난 3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자신의 수행 여비서를 성폭행했다는 혐의가 보도되자, 민주당으로부터 곧바로 당직을 박탈당했다. 시간이 흘러 안희정 전 지사는 지난 8월 법원으로부터 '무죄' 판정을 받았으나, 파장이 심각해 여권 내 미래권력 구도에서 사실상 존재감을 잃게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안희정 지사와 비슷한 상황을 맞고 있다. 경찰은 지난 17일 이른바 '혜경궁 김씨 트위터 논란'에 대해 "'혜경궁 김씨(@08_hkkim)' 트위터 계정 소유주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부인인 김혜경씨"라고 발표했다. '혜경궁 김씨' 논란은 지난 6·13 지방선거와 연관이 깊다. 트위터 계정 '정의를 위하여(@08_hkkim)'는 지난 2016년부터 전·현직 대통령 폄하 글은 물론, 전해철 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비방 글을 게재한 것이다. 반면 '이재명 지사 옹호글'은 지속적으로 게재했다. 해당 계정 아이디는 이재명 지사 배우자인 김혜경씨 영문 이니셜과 동일하다는 점에서 숱한 의혹을 낳았다.

    더욱이 언론 보도에 따르면, 21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혜경궁 김씨' 계정에 등록된 g메일 아이디 'hkh631000'이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 사용되던 중 탈퇴됐다"며 "(또) 이 아이디의 마지막 접속지가 이재명 지사 자택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안팎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나왔다. 그중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여권 내 미래권력으로 존재감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중론이다. 민주당 광주시당의 한 대의원은 21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씁쓸하다"며 "(혜경궁 김씨 논란이) 사실이 아니라고 해도 논란의 파장이 심각하다. 이재명 지사가 여권 미래권력으로 계속 부각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사실이라면 이재명 지사의 당직을 박탈해야 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밝혔다.

  • ▲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 ⓒ이종현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 ⓒ이종현 기자

    '靑과 불협화음' 박원순은 고용세습 국정조사

    문제는 민주당의 다른 대권 주자들의 행보도 안희정 전 지사와 이재명 지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노동계 현안을 놓고 정부 여당과 불협화음을 냈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17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문재인 정부의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반대하는 집회에 참석해 "나는 노동존중 특별시장"이라며 "향후 노조를 만들고 활동하는 게 편안한 그런 (서울) 시를 만들겠다"고 했다.

    박원순 시장이 "노동존중 특별시장"이라고 외치기 전,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 13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현 정권 노동정책'에 반발하는 민노총에 대해 "(민노총의 최근 행보에 대해) 많은 고민과 우려를 가지고 있다. 노동 의제가 사회 갈등으로 올라와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임종석 실장은 지난 6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 땐 "민노총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런 와중에 박원순 서울시장 측이 최근 민주당 지도부에 '고용세습 국정조사 반대'를 읍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여야가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추진히려는 이유는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와 연관이 깊다. 당시 야당은 서울교통공사를 비롯한 서울시 산하기관들에서 고용세습이 이뤄지고 있음을 끄집어냈다. 세계일보의 21일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관계자는 "박원순 시장 측이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때 고용세습 국정조사는 절대 받을 수 없다는 발언을 해달라며 지도부를 찾았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 읍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야당이 요구한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수용했다. 

    민주당 서울시당의 한 대의원은 21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청와대와 불협화음을 내고 고용세습 비리를 당에 입막음 요청하는 박원순 시장 모습이 당원들뿐 아니라, 국민들이 어떻게 볼 지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안희정 전 지사를 비롯해 이재명 지사와 박원순 시장 등 우리당 대권주자들이 구설에 오르는 것은 좋지 않은 일"이라며 "현 상태만으로도 '20년 집권론'의 숫자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진성준 서울시 정무부시장 역시 지난 20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지난 대선 경선을 벌였던 유력주자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정치적 치명상을 당하고 있다. 거기에 박원순 시장이 남았다"고 털어놨다.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4월 부산 유세에 나선 모습. ⓒ공준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4월 부산 유세에 나선 모습. ⓒ공준표 기자

    "안희정·이재명 날리고, 박원순은 까불면 날린다"

    한편 쓴 잔을 마신 안희정 전 지사와 악재에 직면한 이재명 지사·박원순 시장은 당에서 비주류 세력인 '비문계 인사'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래선지 정치권에서는 민주당 주류를 차지하는 친문계가 비문계를 내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팽배하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지난달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때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시중에 '안이박김(안희정·이재명·박원순 등)' 얘기가 회자되고 있다. 안희정·이재명 날리고 박원순은 까불면 날린다는 것"이라며 "그러면 김은 누군가. 그런 맥락에서 도지사가 된 후 압수수색을 받지 않았나. 소회가 어떤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이재명 지사는 "인생무상을 느낀다"고 답했다.

    조원진 의원이 언급한 '안이박김' 중 '김'이 누구냐를 놓고, 시중에서는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김'에 대해서 '안이박'을 내치고 난 다음에 '대신 내세운다'는 뜻으로 볼 땐, 유력 차기 대권 주자인 친문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된다는 설이 하나다. 김 지사는 드루킹 댓글 조작 가담 의혹을 받아 특검 조사까지 받았지만, 결국 구속되지 않았다.

    반면 '안이박김'에서 '김'을 '김까지 내친다'는 뜻으로 보면 비문계 잠룡인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의미한다는 관측이다. 김부겸 장관은 아직까지 정치적 위기에 놓일 만한 스캔들이 불거지지 않았다. 이 같은 '안이박김'론은 친문 세력이 차기 대권을 바라보고 주도한다는 것이 공통된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