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후보자들 연일 '역풍'... 양대 노총에 민중당 가세 "노동존중 얘기하며 그런 인선 하나"
  •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지명한 장관 후보자들이 연일 구설에 오르고 있다. 신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교육전문가’보단 ‘노동운동가’ 이미지가 짙다는 우려가 팽배했다. 4만6000명(3일 오전 9시 기준)이 동참한 청와대 국민청원 내 ‘유 의원 지명 철회’ 게시물이 이를 방증한다. 이재갑 노동부 장관 후보자도 유 의원을 바라보는 여론의 시선과 다르지 않다.

    김종훈 민중당 원내대표는 3일 대표단 모두발언에서 “이 후보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노동부 차관 등을 지낸 인물”이라며 “정부여당에 그렇게 사람이 없나. 노동존중을 이야기하는 정부라면 이런 인물을 인선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지난 정부 시절 교훈을 벌써 잊은 게 아닌지 걱정”이라며 “어정쩡한 부동산 정책으로 부동산이 들썩이고, 삼성재벌을 만나더니 각종 재벌특혜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적폐세력의 정치공세에 맞서지 않고 적당히 타협하는) 참여정부 시절이 연상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이 후보자를 지명한 당일에는 양대노총(한국노동조합총연맹·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반발했다.

    한노총은 “그는 ‘삼성의 노동탄압 협조’ 등 과거 정부 때 노동부가 자행한 노동적폐정책들을 청산해야 한다”며 “친정집 과거 과오에 대해 제대로 개혁의 칼을 들이대고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파트너인 노동조합 권리를 폭넓게 보장할 수 있을지, 청문회가 열리면 장관으로 자질이 있는지 지켜보고 검증할 것”이라고 입장을 냈다.

    민노총은 “새로 지명된 정통관료출신인 이 후보자는 이명박 정권 대 노동부 차관을, 박근혜 정권 때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을 역임했다. 노동부가 노동적폐청산 및 노동법 전면제개정에 앞장설 시기에 이를 비껴가기 위한 (청와대의) 무사안일 인사”라면서 “재벌과의 농단이 횡행했던 전 정권 시기 거수기를 자임한 고위관료를 장관으로 발탁한 것은 두말할 것 없이 퇴행인사”라고 입장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