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읍참경화' 결단 촉구… "도덕적 흠결 만회할 역량 보여주지 못해"
  • ▲ 이종걸 민주당 의원. ⓒ뉴시스
    ▲ 이종걸 민주당 의원. ⓒ뉴시스

     

    야권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관련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기로 한 가운데, 민주당 안팎에서도 비슷한 목소리가 나왔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정치적 부담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강경화 후보자 낙마론에 무게감이 남다르다는 얘기다.

    이러한 우려는 민주당의 중진인 이종걸 의원의 입에서도 거론됐다. 이종걸 의원은 9일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의 인터뷰를 통해 "(강경화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너무 부담이 많다"고 말했다.

    이종걸 의원은 그러면서 "사실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5대 원칙'만 아니라면 과거의 얘기를 저희들이 한다는 것은 면구스럽습니다만, 과거에는 이 정도면 임명이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당시 국민에게 '고위공직 5대 배제원칙(▲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을 약속한 바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목한 강경화 후보자는 위장전입은 물론, 자녀의 이중국적, 증여세 늦장납부, 장녀 증여세 탈루 등 숱한 의혹으로 여론의 실망을 자아냈다. 이는 야권이 강경화 후보자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이유기도 하다.

    나아가 문재인 정부 입장에서 강경화 후보자가 낙마할 경우 난처한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당장 이달 안으로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정상회담은 주로 외교부의 수장이 수행은 물론, 진행을 진두지휘하는 게 통상적이다. 외교부 장관의 인선이 늦어질수록 문재인 정부의 외교라인은 제자리걸음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종걸 의원은 "6월 말 이전에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며 "(강경화 후보자 임명이) 철회되면 상당히 어려운 정국운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치권에선 문재인 정부가 강경화 후보자를 지명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팽배하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의당은 강경화 후보자가 가진 여성, 비외무고시 출신이라는 상징성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며 "이 때문에 많은 도덕적 흠결에도 불구하고 인사청문회를 통해 자질과 역량을 확인하려고 적극 노력했다"고 말했다.

    양순필 수석대변인은 "하지만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위장전입, 세금 늑장 납부 등 도덕적 흠결을 만회할 만한 외교적 역량과 위기관리 능력, 리더십을 보여 주지 못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더 이상 고집을 부리지 말고, 절대로 임명을 밀어붙여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는데도 대통령이 후보자를 외교장관으로 임명한다면 스스로 정한 인사 원칙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제갈량이 읍참마속한 심정으로 '읍참경화'를 결단해 인사 기준을 바로 세우길 바란다"고 못박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