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文 청와대 이전 발언, 상충되는 느낌 지울 수 없어"
  •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유세에 나선 모습. ⓒ정상윤 기자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유세에 나선 모습. ⓒ정상윤 기자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대전 유세 현장에서 표심을 호소했으나 냉랭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당초 문 후보가 언급한 '광화문 대통령 시대' 발언을 대전과 충청민심이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대전 으능정이 문화의 거리에서 유세를 통해 "저는 묻고 싶다. 왜 수도가 꼭 하나여야 되나"라면서 "경제수도 서울이 있고, 과학수도 대전이 있고, 행정수도 세종도 있으면 우리 대한민국, 더 행복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또 "대전 충청은 참여정부의 꿈, 국가균형발전의 염원이 담긴 곳"이라며 "정권교체로 국가균형의 그 꿈 저 문재인이 반드시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장에 있던 여론의 분위기는 썰렁했다. 현장에서 기자와 만난 40대 정모씨는 "문 후보를 실제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라면서도 "문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긴다고 하지 않았나. 그럼 세종시는 어떻게 되는건가"라고 밝혔다.

    충청민심이 문 후보 발언에 의구심을 표하는 데는 문 후보의 이전 발언을 통해 알 수 있다. 문 후보는 지난 10일 서울시청을 방문해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대통령의 청와대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 청사로 이전해 '광화문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언급했다.

    문 후보는 또 지난달 29일 민주당 충청권 경선 당시 "2018년 지방선거 때, 지방분권 개헌, 국민투표를 약속한다. 입법권, 행정권, 재정권, 인사권을 대폭 지방정부에 이양하는 지방분권 공화국, 제7공화국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가 밝힌 지방분권 개헌은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통과될 경우 청와대를 세종시로 즉시 옮겨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의 이러한 발언 때문인지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 후보는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안이 통과될 경우 청와대를 세종시로 옮긴다고 했다. 그런데 대선 공약을 보면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청사로 이전한다고 했다. 무엇인가 상충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후보와 민주당은 청와대 이전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국민에게 설명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뜻하지 않은 지역감정을 유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의 또 다른 관계자도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 후보가 이전부터 언급한 발언에 따르면 2018년 지방선거에서 개헌안이 통과되면 청와대를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 이는 문 후보가 공약으로 내세운 '청와대 광화문 이전'과 상충된다.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