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방대상자 중 최소 1명이 현재 법 집행 기관에서 근무 중"
  • ▲ 미국 정부가 추방대상자 최소 853명에게 실수로 시민권을 부여하면서 구설수에 올랐다. 사진은 관련 美CNN 인용 기사 일부.ⓒ'myarklamiss'홈페이지 캡쳐
    ▲ 미국 정부가 추방대상자 최소 853명에게 실수로 시민권을 부여하면서 구설수에 올랐다. 사진은 관련 美CNN 인용 기사 일부.ⓒ'myarklamiss'홈페이지 캡쳐

    美국무부 산하 기관인 이민국(USCIS)이 실수로 범죄자 또는 도망자, 불법체류자 등 추방 대상자 800여 명에게 시민권을 부여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美'CNN', 'ABC 뉴스'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美국토안보부(DHS) 감사관실은 19일(현지시간) 공개한 감사보고서를 통해 이민국이 추방 명령을 받은 사람 858명에게 미국 시민권을 발급한 사실을 밝혔다고 한다.

    이들 중 다수는 여권 위조 등 이민 사기율이 높은 '안보 우려국가'이거나 그 주변국 출신들이다.

    이 같은 일이 발생하게 된 배경은 디지털화 된 지문 자료가 美국토안보부(DHS)나 美연방수사국(FBI)에 보관돼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심지어 이렇게 시민권을 부여 받은 추방 대상자 중 최소 1명이 현재 美사법기관에서 일하고 있다고 한다.

    이민국 관리들은 이민자 가운데 총 31만 5,000명의 디지털 지문이 사라진 것을 발견하고 일일이 조사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14만 8,000명에 대해서는 여전히 검토 작업을 완료하지 못했다고 한다.

    美국토안보부도 이번 소동을 수습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니마 하킴 美국토안보부 대변인은 美'CNN'에 "美국토안보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노력에는 1990년대부터의 지문 기록을 디지털화 하는 작업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美국토안보부와 美국무부 이민국의 '실수'는 대선 경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美공화당의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그동안 미국의 허술한 감시망을 통해 '잠재적 테러리스트'들이 본토로 잠입하고 있다고 줄곧 비판해 왔기 때문이다.

    반면 美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는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취임 100일 이내에 1,100만 명의 불법이민자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는 이민 개혁법안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