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김종인, 수도권 규제 완화 외치자 경기 북부 후보 울상
  • ▲ 오는 4.13 총선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나서는 김영우 의원이 가평 지역 출정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영우 의원실 제공
    ▲ 오는 4.13 총선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나서는 김영우 의원이 가평 지역 출정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영우 의원실 제공

    경기 포천·가평은 수도권에서 가장 낙후됐다고 평가를 받는 지역 중 하나다. 군사지역 규제와 수도권 규제 등 각종 규제가 거미줄처럼 얽히면서 어느 것 하나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지역구로 분류된다.

    경기 포천과 가평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저마다 지역개발론을 앞세운 철저한 지역선거 전략을 들고나오는 이유다. 이번 4.13 총선에서는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창균 후보가 31일, 각각 출정식을 열었다. 두 후보는 모두 "낙후된 포천과 가평을 개발하겠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은 이날 오전 포천 신읍사거리에서 출정식을 열었다. 김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 임기 동안 해낸 성과들을 강조하면서 유권자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김 의원은 "지난 8년간 지역을 위해서 많은 땀을 흘려왔다. 포천 민자고속도로는 내년 6월에 개통되고 제2 외곽순환도로 역시 공사 중"이라며 "국가 철도망 계획안에 7호선을 포천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포함된 것은 지역민과 이뤄낸 쾌거"라고 설명했다.

    그는 "계획안에 들어갔다고 저절로 되지는 않는다. 설계도와 돈이 필요하다"며 "3선이 되면 초선과 재선 때 경험을 살려 전철 또한 완성하겠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제가 해야 할 일이 너무도 많다"면서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좋은 기업도 많이 들어와야 한다. 재선인 저를 3선으로 만들어주셔야 한다"고 했다.

    김창균 후보도 같은 날 포천시 신읍동에 있는 강병원 앞에서 출정식을 열었다. 이후 선거운동원들이 2명씩 나뉘어 거리유세를 하는 방법으로 선거활동을 시작했다. 바닥부터 훑어 나가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김 후보 측도 지역개발론을 폈다. 김종인 대표가 전날 수도권 규제 완화를 반대한 것을 에둘러 비판한 셈이다. 다른 곳은 몰라도 낙후된 포천과 가평의 현실에는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경기 북부 등 수도권 규제에 묶여있는 지역의 야권 후보들은 지난 28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가 수도권 규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분명히 하면서 내심 속앓이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 오는 4.13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서는 김창균 후보. 그는 새누리당 캠프 인사들에게도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페어플레이를 강조한 행보로 풀이된다. ⓒ뉴데일리 임재섭 기자
    ▲ 오는 4.13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서는 김창균 후보. 그는 새누리당 캠프 인사들에게도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페어플레이를 강조한 행보로 풀이된다. ⓒ뉴데일리 임재섭 기자

    김 후보 측은 "가평 같은 곳은 발전 같은 곳은 모색해보려고 해도 불합리한 규제 때문에 어떻게 옴짝달싹할 수 없는 발목 잡혀있는 형국"이라며 "물론 규제 가운데 대국적인 측면에서 필요한 것 존중하고 지켜나가야 하겠지만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생존권 문제도 고려해서 풀 수 있는 건 좀 풀고 적절하게 보상할 수 있는 건 보상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상당히 어렵다는 것은 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개발은 이 지역 주민들의 생존권 문제"라면서 "그걸 어떻게 단칼에 해결하겠다고 확답 드리지는 못하지만 필요한 건 협상하고 설득해서 생각을 바꿔드리고, 그렇게 해서 하나씩 하나씩 풀어나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포천 같은 경우는 도봉산에서 송우리까지 7호선을 연장하는 문제에 대해서 오랫동안 생각해왔고 또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김창균 후보 측의 설명은 이번 총선에서 김 의원과 각을 세우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상대 후보 비판하기보다 철저히 지역의 비전을 제시하는 축제로 만들겠다는 보인다. 실제로 그는 김영우 후보 측 선거운동원에 일일이 악수를 하며 페어 플레이를 강조하기도 했다.

    두 후보 모두 지역개발론을 내세우는 가운데, 지역민들의 생존권을 부르짖는 경기 북부 야당 후보들에 야당 지도부가 전향적 태도를 보일지가 선거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