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사무총장 폐지 반대… 대표 권한만 강화되는 길"
  • ▲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혁신안으로 제시한 사무총장제 폐지안이 20일 중앙위원회에서 의결됐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오는 22일 5본부장 인선을 발표하면서 체제가 개편될 전망이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혁신안으로 제시한 사무총장제 폐지안이 20일 중앙위원회에서 의결됐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오는 22일 5본부장 인선을 발표하면서 체제가 개편될 전망이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0일 혁신위원회의 혁신안에 따라 사무총장제를 폐지한 가운데, 후속 체제인 5본부장제의 인선이 오는 22일 발표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표는 2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끝낸 직후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후임 당직 인선이) 결정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는 사무총장직을 폐지하고, 다섯 명의 본부장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체제를 개편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혁신안을 중앙위원회에 상정해 의결했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전날 중앙위원회에 참석해서 "권력의 과도한 집중은 필연적으로 폐해를 낳을 수밖에 없다"며 "5본부 체계로 개편된 사무총장제는 국민을 위해 일하는 정당으로 우리 당을 바꾸어 놓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사무총장직이 혁신의 중요한 쟁점이 된 이유는 사무총장이 당의 자금과 조직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곧 치러질 선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번 인선은 현역 의원들에게 가장 민감한 부분인 공천이 걸린 만큼 '탕평인사'를 통해 계파 갈등을 해결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크다. 권한을 분산하면서 본부장직이 다섯 자리로 늘어난 만큼 여러 사람을 두루 배치해 계파를 안배하자는 것이다.

    전략홍보본부장과 디지털소통본부장은 안규백·홍종학 의원의 유임이 점쳐진다. 최재성 전 사무총장은 신설될 총무본부장으로의 이동이 유력하고, 김관영 수석사무부총장이 조직본부장으로 하마 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또, 비주류인 정성호 의원이 민생본부장으로 거론되고 있다.

    최재성 전 사무총장을 총무본부장과 조직본부장 중 어디에 배치할지와 비노계의 비율 조정 문제가 막판 난항을 겪는 이유로 보인다.

    한편으로 본부장 후속 인선 과정에서 정책위의장 교체 여부도 관심사다. 강기정 정책위의장이 최근 이종걸 원내대표와 갈등을 겪은 뒤 21일 원내대책회의에 불참한 가운데, 이날 오후 양당 원내지도부 회동도 정책위의장을 제외한 원내대표·원내수석부대표 만의 2+2 회동 형태로 열렸다.

    그간 비노 측에서는 강기정 정책위의장을 최재천 의원으로 교체하는 방안을 거론해 왔기 때문에, 정책위의장 교체 여부에도 야권 내부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강기정 정책위의장은 21일 복수 매체와의 통화에서 "중앙위도 끝나고 중요한 일정이 마무리됐으니 이제 그만 나가야 하지 않겠나"며 "진작 결론을 내려고 했는데 원내지도부와 일정을 조율하다 좀 늦어졌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같은 혁신안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당내 계파갈등이 종식될지는 미지수다. 신당 움직임이 여전히 분주한 가운데, 박지원 전 원내대표·박주선 전 최고위원 등이 혁신안에 대해 여전히 비판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새정치연합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21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나는 사무총장제 폐지에 반대 의사를 가지고 있어서 (중앙위에서) 기권했다"고 밝혔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정당은 책임정치인데 지금까지 해오던 사무총장 업무를 다섯으로 나누면 누가 그걸 통제하느냐"며 "최고위원제도 없애고 사무총장제도 없애서 결국 대표의 권한을 강화의 길로 가는 것은 민주정당으로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