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분노 의식 "문제 있다면 협의해 개선할 것"
  •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달라진 세법에 따라, 연말정산을 통해 오히려 세금을 더 토해내야 하는 직장인이 많아지면서 정치권이 '연말정산 세금폭탄' 책임 회피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13월의 보너스가 13월의 공포, 13월의 악몽으로 바뀌었다"며 "박근혜 정부가 13월의 세금을 봉급생활자들의 유리지갑에서 8,600억 원 더 꺼내서 나랏돈으로 쓴다고 한다"고 '청와대 책임론'을 제기했다.

    서영교 대변인은 "재벌들의 세금은 끊임없이 깎아주면서, 서민들의 1월 보너스였던 소득공제 세제혜택을 1월의 악몽으로 만들었다"며 "99% 중산층과 서민은 평소에는 가만히 있지만, 쌓이고 쌓이면 분노로 변한다는 것을 정부는 알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서민들의 주머니를 털어서 부족한 세수를 메꾸려는 박근혜 정부의 정책에 국민들은 분노를 느끼고 있다"며 "새누리당도 공조해서 만들어낸 것"이라고 여당까지 싸잡아 비난했다.

    이에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 "개정된 세법은 여야가 함께 통과시킨 법"이라고 반박했다.

    권은희 대변인은 "이번 연말정산부터 적용되는 2013년 개정 세법은 여야가 같이 검토하고 심의·의결한 것"이라며 "새정치연합은 마치 여당이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단독 처리했다는 듯이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의 박수를 받지 못하는 법에 대해서는 자신들의 책임이 없는 것처럼 이야기한다면 입법부로서의 권한을 포기한 것"이라며 "국회에서 통과된 법은 정부 뿐 아니라 여야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의식을 가지라"고 촉구했다.

    한편으로 개정 세법에 따른 연말정산으로 화이트칼라·직장인들의 불만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의식한 듯 "새누리당은 개정된 세법에 문제가 있다면 야당과 협의해 개선을 해나갈 것"이라며 "정부도 개정 세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꼼꼼히 따져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