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정 성능 향상을 위한 함내 소음/진동 개선방향 제시
  • 국방기술품질원(기품원)은 16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해군,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기계연구원, 학계 및 생산업체 등 10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함정 소음 및 진동 부문 연구사례 발표를 통해 우수한 성능의 함정을 구현하기 위한 ‘제6회 함정 소음ㆍ진동 발전 세미나’를 개최한다.

    함정은 민수 선박과는 달리 전투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에 의한 핵심 탑재 장비의 성능 및 승무원 근무조건 저하를 막기 위해 소음ㆍ진동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기품원은 관련 전문가들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기반으로 함정 소음ㆍ진동 부문의 기술 발전을 도모하고 문제점을 개선키 위해 2009년부터 세미나를 개최해왔다.

    이번 세미나에는 ‘함정 추진시스템의 특징 및 현황’, ‘추진축의 비틀림 진동 특성 해석 및 측정’, ‘축계 정렬과 횡진동, 함정용 감속기어 축계 안정도 분석’, ‘함정탑재장비 소음진동 인증을 위한 시험평가’ 등에 대한 주제 발표가 진행되며, 함정 내 소음 및 진동 개선방향에 대한 참석자간 토의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기품원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함정 소음·진동 문제 개선 방향에 대한 해군, 관련 기관, 학계 및 생산업체 간 공감대가 형성되고, 소음진동 관련 함정 축계 진동분야의 발전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