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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도별 화장품 수출액(백만 불)과 연도별 수출대상국 수(개)
<관세청>은 최근 10년간 국산 화장품 수출규모가 6배 증가하고 수출대상국도 42개국 확대돼, 올해 1분기 수출실적이 전년 대비 24.8%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국산제품의 수출가격은 10년 전에 비해 1.9배 증가, 수입산과 격차 감소(2014년 33.8%에서 2013년 60.0% 수준으로 26%p 상승)됐다.
최대 수출 품목은 기초화장품이며, 메이크업용·눈화장용품과 함께 전체 화장품 수출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2013년 수출액 비중 : 기초화장용 49.1%>메이크업용 11.5%>
기초화장용 4.8%).관세청은 우리나라 드라마·뮤직비디오 등을 통해서 한국배우와 가수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메이크업용 화장품 수출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했다
(최근 10년간 수출확대 폭 : 메이크업용 8.7배>기초화장용 7.8배>눈화장용 2.8배 순). -
▲ 2013년 수출대상국
수출대상지역은 상대적으로 문화적 동질성이 높은 중국·일본·동남아 지역이 중심을 이루며,
미국·러시아 지역 수출도 호조를 보였다.10년전 수출대상국은 중국(25%)·미국(18%)·일본(10%) 순이었으나,
2013년에는 중국(25%)·홍콩(19%)·일본(12%) 순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2013년 수출국을 보면 [기초화장품]은 중국(25%)·홍콩(21%)·일본(12%)의 순,
[메이크업]은 홍콩(25%)·일본(15%)·중국(13%),
[눈화장용]은 미국(36%)·일본(17%)·태국(9%)의 순으로 나타났다.관세청은 자료를 통해 “화장품 산업은 노동집약적이고, 고용창출 효과가 큰 특성을 지니며
투자 대비 부가가치 창출효과가 큰 품목이기 때문에 최근 이러한 수출호조 현상은
우리 경제에 긍정적 신호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사진 = 관세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