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여론조사 공천 두고 안철수계 집단 반발, 도당 점거 농성 벌이기도
  • ▲ 새정치민주연합이 전북지역 일부 선거구에 전략공천을 하기로 하자, 전주시내 한 선거구민들이 6일 전북도당에 몰려와 전략공천 반대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 새정치민주연합이 전북지역 일부 선거구에 전략공천을 하기로 하자, 전주시내 한 선거구민들이 6일 전북도당에 몰려와 전략공천 반대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의 텃밭 호남이 흔들리고 있다.

    광주시장-전남지사 경선이 과열·혼탁·불법 논란으로 얼룩진데 이어 전북지역 기초단체장 경선룰을 둘러싸고 후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 전북도당은 6일 도내 시장·군수 선거 후보 선출방식을 100% 국민여론조사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14개 시·군 후보를 면접과 내부여론 조사를 통해 2배수로 압축한 뒤 100% 국민여론조사로 최종 후보를 뽑기로 한 것이다.

    애초 결정된 공론조사(인바운드+아웃바운드)방식에서 인바운드를 뺀 100% 공론조사로 바꾸더니, 사흘 만인 이날 다시 100% 국민여론조사로 변경하는 등 경선룰이 두 차례나 번복한 셈이다. 이에 후보들은 유례없는 대혼란에 빠진 상황이다.

    경선 방식이 또 다시 변경되자 후보들은 “도당의 결정을 신뢰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안철수계 후보들은 “경선방식을 자꾸 번복하는 바람에 출마 후보들이 큰 혼란에 빠졌다”며 도당에 불만을 나타냈다.

    장상진 전주시장 예비후보, 정헌율 익산시장 예비후보 등 16명의 후보는 “전화 착신전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 100% 국민여론조사가 진행되면 미리 착신전환을 준비한 민주계 후보들보다 크게 불리할 수밖에 없다”며 경선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100% 국민여론조사 방식에 반발하며 전북도당을 점거해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경선이 파행을 겪다 보니 유권자들은 정책 유세와 TV토론 등 후보들을 검증할 수 있는 단계에서부터 철저히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새정치연합 전북도당은 이번주 안에 관련기관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할 계획이지만 안철수계 후보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여론조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될지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