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로당 폭도들, 경찰지서 11곳 습격하고 일반인 잔인하게 죽여
  • ▲ 이선교 현대사포럼 대표가 17일 '제주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 출범대회에서 보자기에 싸온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를 꺼내고 있다. ⓒ 정상윤 기자
    ▲ 이선교 현대사포럼 대표가 17일 '제주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 출범대회에서 보자기에 싸온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를 꺼내고 있다. ⓒ 정상윤 기자

    정부가 18일 '제주 4.3사건'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할 예정인 가운데 제주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박원순 서울시장이 만든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의 왜곡 조작 의혹이 재조명되고 있다.

    '제주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가 1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연 출범대회에서 이선교 현대사포럼 대표는 보자기에 바리바리 싸온 '제주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를 꺼내들었다. 그는 발표 중간에는 책과 함께 "박원순 서울시장은 즉시 사임하라"는 피켓을 목에 걸기도 했다.

    "어떻게 보고서를 가짜로 만들어 이승만 전 대통령과 군인, 경찰 등을 학살자로 만드느냐."

    이 대표는 먼저 ‘제주 4.3사건’ 성격을 인식하면 ‘제주 4.3사건’은 절대로 ‘봉기’가 될 수 없다면서 ‘제주 4.3폭동’이라고 강조했다. 박원순 시장이 만든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에는 4.3사건이 3.1발포사건과 경찰과 서북청년회의 탄압에 항거한 무장봉기라고 기록돼 있다.

    그는 폭동과 봉기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폭동은 주도자와 조직이 없이 국가 전복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무력으로 행동하는 소동이고, 봉기는 의로운 군중들의 행위를 말한다”며 상세히 설명했다.

    이 대표는 “보고서에는 발포사건에 의해 경찰에 항의를 하다 벌어진 일이므로 폭동이 아니고 봉기라고 했는데 남로당 폭도 400여명이 경찰지서 11곳을 습격하고, 일반인을 잔인한 방법으로 죽였는데 어떻게 폭동이 아니냐”고 따졌다.

    "1948년 4월 3일 새벽 2시 제주 좌파 남로당 폭도 400여명이 경찰지서 11곳을 공격하여 고일수 순경의 목을 쳐 죽이고, 김장하 순경 부부를 대창으로 찔러 죽이고, 선우중태 순경을 총으로 쏘아 죽였다. 또 일반인 문영백의 딸 숙자(14)-정자(10) 자매까지 살려달라고 애원하는데도 잔인한 방법으로 죽였고, 애월면 구엄마을 문기찬(33), 문창수(34)도 죽였다."


  • ▲ 이선교 현대사포럼 대표가 17일 '제주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 출범대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 정상윤 기자
    ▲ 이선교 현대사포럼 대표가 17일 '제주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 출범대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 정상윤 기자

    그는 “이건 봉기가 될 수 없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제주4.3사건이 경찰의 탄압에 항거한 무장봉기라면 왜 5.10선거를 반대하고 북한의 선거를 지지했느냐”고 물었다.

    "1948년 8월 25일 폭도 사령관 김달삼은 제주도민 5만2,000여명의 지지 투표를 갖고 북한 선거에 참석했으며 ‘김일성 만세’도 외쳤다. 이런 폭도들한테 대통령, 국무총리, 장관들이 머리를 숙이고 추념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특히 이 대표는 “큰 전쟁이 일어났는데도 하나도 넣지 않았다. 대한민국에 선전포고한 것도 넣지 않았다. 국군을 죽인 것도 넣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그래놓고선 아무 잘못이 없는데 이승만 대통령이 계엄령을 내려 제주 양민들을 다 죽였다고 보고서를 만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보고서 책임자가 누구냐. 박원순이다”라고 덧붙였다.

    북한으로 간 폭도사령관 김달삼이 돌아오지 않자 1948년 9월 15일 이덕구가 제2대 폭도사령관이 됐다. 이덕구는 10월 24일 대한민국에 선전포고를 했다. 이 내용은 4.3진상조사보고서에서 찾아볼 수 없다.

    이덕구는 11월 3일 9연대 1개 중대를 대낮에 공격해 중대장 이하 21명을 죽였다. 이 대표는 "폭도들의 국군 공격으로 인해 전투가 격해져 제주도민이 많게 죽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런 내용도 역시 4.3진상조사보고서에는 빠져있다.

    당시 정부는 1948년 11월 17일 제주도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이 대표는 “만일 제주도 폭동을 진압하지 않았다면 제주도는 공산화가 됐다”고 강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4.3폭동을 무장봉기라고 하기 위해 많은 내용을 싹 빼버렸다. 정부가 아무 잘못이 없는 제주도에 계엄령을 내려 제주도민 1만 3,000여명을 학살했다고 주장하며 제주4.3사건을 무장봉기라고 정의했다."


  • ▲ 이선교 현대사포럼 대표는 17일 '제주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 출범대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즉시 사임하라"는 내용이 담긴 피켓을 목에 걸었다. ⓒ 정상윤 기자
    ▲ 이선교 현대사포럼 대표는 17일 '제주 4.3사건 바로잡기 대책회의' 출범대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즉시 사임하라"는 내용이 담긴 피켓을 목에 걸었다. ⓒ 정상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