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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열차 지연이 늘고 있지만
<코레일>에서 보상금을 받은 승객은 전체의 36.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총 12,579대의 열차가 지연돼 34억783만원의 보상금이 발생했다.
연도별로 보면
2008년 2,407대(4억1,267만원),
2009년 2,238대(2억8,451만원),
2010년 2,108대(4억8,422만원),
열차 지연이 줄다가
2011년 2,610대(15억8,391만원),
2012년 3,216대(6억4,253만원)로 늘고 있다.
올해는 6월말까지 1,047대(3억7,521만원)가 발생했다.
보상인원은 총 71만4,745명으로
이 중 36.6%인 261,731명만이 보상을 받았고
나머지 45만3,014명(63.4%)은 보상을 받지 못했다.
이들이 보상 받지 못한 금액은 18억5,765만원에 달한다.
차종별로 보면
무궁화호가 8,389대(66.7%)로 가장 많이 발생했고,
새마을호 3,294대,
KTX 546대 순이다.
지연 보상금은
KTX가 30억2,940만원으로 전체의 88.9%를 차지했고
무궁화호 2억5,730만원(7.6%),
새마을호 1억1,858만원(3.5%) 순이었다.
지연 사유별로 보면
환승 접속대기 등 운전관계로 인한 지연이 9만9,223분으로 가장 많았으며,
차량고장 등 차량관계로 인한 지연 8만5,940분,
건널목 사고 등 기타로 인한 지연 3만3,764분,
여객 승하차 등 영업관계로 인한 지연 3만3,358분 순이다.
지연시간대별로 보면
16~20분이 7,242대로 57.6%를 차지했다.
21~30분 3,770대(30.0%),
30~39분 783대(6.2%),
40~59분 428대(3.4%),
60분 이상 356대(2.8%) 순으로 집계됐다.
김태원 의원의 설명이다.“코레일은
합리적인 열차운행시간 설정,
신속한 복구체계 확립,
철저한 차량점검 등을 통해 열차지연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열차 지연에 따른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보상을 받은 인원이 절반에도 못 미친다.
지연 보상 알림시스템 구축 및 홍보 강화를 통해
보상금이 원활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