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호 “대선 비용이 주먹구구식 운영됐단 점을 부인할 수 없다”
  •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친노(親盧) 세력이다.

    국민 혈세(血稅)가 포함된 대선 자금을 물 쓰듯, 주먹구구식으로 운용하다니….

    만약 지난해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했다면,
    국민 세금을 이런 식으로 썼을 것이라는데 생각이 미치니 더 이상 상상하기 싫어졌다.  

    민주통합당 선대위가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광고홍보-여론조사 업체를 선정하면서,
    자기 입맛대로 무분별하게 집행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국민 세금으로 이뤄진 선거보조금으로 161억 5,000만원을 받았었다.)

    이러한 사실은 다름 아닌, 당 내부 검증 조사로 밝혀지게 됐다. 


  • ▲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대선후보. ⓒ정상윤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대선후보. ⓒ정상윤 기자

    <조선일보>에 따르면 민주당 [대선 자금 검증단]은,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선대위가 특정인과 관련된 업체를 광고 대행사로 선정해 특혜를 주는 등
    선거운동 자금 지출에 문제가 많았다는 자체 보고서를 22일 비상대책위원회에 보고했다.

    당시 선대위는 문재인 후보의 측근인 친노(親盧) 세력을 주축으로 구성됐었다.

    보고서를 살펴보면 선대위는,
    대선 유세차-광고 대행-인터넷 광고-인쇄물-점퍼,-벽보와 현수막-여론조사 등을 위한 업체 선정 을 뚜렷한 심사기준이나 평가표 없이 부실하게 진행했다.

    보고서는 대선 때 [TV-신문 광고] 대행업체 선정 과정을
    선대위 고문이었던 <C씨>가 주도했다고 했다.

    C씨는 문재인 후보의 고교 선배로 알려져 있다.

    보고서는 “심사위원에 선대위 직제표에 없는 특정인(C씨)이 위원으로 위촉됐고 심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했다.

    보고서는 결국 C씨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M사>가 선정됐다고 했다.

    보고서는 “M사가 (광고 대행비로) 20억원을 요구했는데, 다른 업체가 낸 금액은 2억9,000만원이었다. 비용을 삭감하긴 했지만 5억5,000만원을 최종 지급했다”고 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검증단 면담에서,
    “C씨가 광고 대행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한 탓에 선대위가 관여하지 못했고 (업체 간) 경쟁 체제도 갖춰지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인터넷 광고 대행업체로 선정된 <C사>는 입찰에도 참여하지 않은 영세 하도급업체였지만,
    선대위의 <L 단장>이 “대상 업체에 포함시키라”고 지시해 뒤늦게 포함됐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이 업체는 기본 자료나 광고 시안도 안 냈지만 유력한 정식 입찰 업체를 제치고 선정됐다.

    관련 당직자는 검증단 조사에서 “당시 심사위원들이 C사의 프레젠테이션이 부실했다는 의견을 냈지만, 선정 투표 직전에 <L 단장><C씨> 등이 C사에 대한 우호적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L 단장>은 점퍼 선정 과정에도 등장한다.

    “입찰도 안 한 업체와 수의계약이 이뤄졌는데,
    점퍼가 작아서 입기도 힘들고 선거운동 시작 1주일 후에 지급됐다.”


  • ▲ 민주통합당 [대선 자금 검증단]을 이끌고 있는 문병호 비상대책위원. ⓒ연합뉴스
    ▲ 민주통합당 [대선 자금 검증단]을 이끌고 있는 문병호 비상대책위원. ⓒ연합뉴스

    <조선일보>는 선거운동원 점퍼는 당초 녹색으로 지침이 정해져 입찰이 진행 중이었지만,
    L 단장이 “일시 보류하고 노란색을 검토해 보라”고 지시하면서
    노란색 점퍼로 색상이 갑자기 바뀌었다고 했다.

    유세차 업체 선정에 대해,
    보고서는 “스피커와 마이크 성능이 좋지 않았고 적기에 유세차가 배정되지 않았다. 새누리당에 비해 한 대당 비용이 높게 책정됐고, 업체의 폭리 취득으로 이어졌다”고 했다.

    인쇄 업체 선정 과정에서도 윤전기가 없는 업체 두 곳이 전체 물량의 70%가량을 배정받아
    “수혜를 받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대선 자금 검증단]을 이끌고 있는 문병호 비상대책위원의 설명이다.

    “대선 비용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됐단 점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면서 문병호 비상대책위원은 당장 시스템 교체를 촉구했다.

    [대선 자금 검증단]은 지난 2월에 발족해
    2개월 동안 대선 자금과 관련된 문재인 캠프 핵심 인사 10여명을 심층 인터뷰해
    대선자금 보고서를 만들었다.


    관련 보도가 쏟아지자 친노-주류 세력은 일제히 반발했다.

    이들은 전당대회를 앞둔 상황에서 이런 내용이 공개된 것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는 주장을 폈다.

    문재인 캠프에서 소통1본부장을 지냈던 조정식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병호 단장이 제기한 관련 의혹들에 대해
    “사실관계도 틀리고 공정하게 나온 보고서가 아니다”라고 했다.

    친노 세력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대선 자금 검증단]의 보고서 내용이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면서
    상황은 친노-주류 세력 쪽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