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朴 안동서 추모 분향소 찾아.. 安-文은?논평-브리핑에서 文측만 'NLL' 입장 안 내놔
  • 잊을 수 없는, 잊어서는 안될 2010년 11월 23일.

    그날 북한군은 연평도에 포탄을 퍼부었다. 민간인 2명과 해병대원 2명이 사망했다.

    그로부터 2년이 지난 2012년 11월 23일.

    이날 전국 곳곳에서 이들의 넑을 기리기 위한 대규모 추모식이 열렸다.

    하지만 대선 주자들 중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만이 행사에 참석했고, 안철수-문재인 후보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23일 오전 경북 안동시 안동 문화의 거리에 마련된 연평도 포격 2주기 추모분향소에서 헌화 분향을 마친 뒤 돌아서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이날 오전 안동시 남부동 '안동 문화의 거리'에 마련된 '연평도 2주기 추모 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묵념한 뒤 "안보를 굳건히 지키고 진정한 평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서해 북방한계선(NLL)은 우리 안보와 직결된 서해의 생명선이다. NLL을 지키다 희생하신 이분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앞으로 우리 안보를 굳건히 지켜나가겠다."

    박 후보 측 이상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의 그 어떤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며, 그동안 우리의 수많은 장병들이 목숨을 걸고 지킨 서해 북방한계선을(NLL)을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을 튼튼한 안보 위에 바로 세우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 하는 일에 혼신의 힘을 다할 것임을 약속한다."

    단일화 협상이 중대 기로에 서 있자 문재인, 안철수 후보는 모두 이날 공식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추모 행사 방문에 대해 문 후보 측 진성준 대변인은 "검토는 하고 있었을텐데, 급박한 상황이 전개됐다"며 어쩔 수 없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안 후보 측 정연순 대변인은 캠프 브리핑에서 "민주당 쪽 입장을 계속 기다리고 있고, (입장이 오면) 신속히 논의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안 후보가 자택에 머물고 있는 이유를 밝혔다.

    두 후보 측은 이날 논평과 브리핑을 통해 연평도 2주기에 대한 입장을 밝혔을 뿐이었다.

    안 후보 측 정연순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리는 향후 한반도에 이러한 무력도발을 예방하고, 단호하게 억제할 것임을 명백히 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NLL을 사수한 가운데 남북대화를 재개하여 서해평화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문 후보 측 진성준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어떤 명분으로도 민간인 지역에 포격한 북한의 행동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했다.

    "평화와 통일의 정착만이 이런 비극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 확고한 군사억지력을 바탕으로 평화 안보를 추진할 것이다."

    세 후보 측 논평과 브리핑에서 문 후보 측만 NLL에 대한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지난 15일 박근혜 후보는 제2연평해전, 천안함 사건 희생 장병 유족들과 만나기도 했다.

    유족들은 박근혜-문재인-안철수 대선후보 모두에게 면담을 요청했지만 박근혜 후보만 유일하게 면담에 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NLL 영토주권 포럼(대표 박경귀)'이 세 후보에 NLL 현안을 공개 질의한데 대해서도 박 후보만 답변했다.

  •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15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제2연평해전 및 천안함 유족들과 면담을 하기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다음은 'NLL 영토주권 포럼'의 공개 질의에 대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답변 전문이다.

    1. 북방한계선은 지난 60년 동안 우리 장병과 국민이 합심해서 목숨을 걸고 지켜온 대한민국 안보와 직결된 해상경계선이자 우리의 심장부를 지키는 생명선입니다. 그 누구도 함부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장래 NLL에 관한 어떠한 협의도 남북기본합의서와 불가침부속합의서 등 기존 합의의 불가침 준수 의무를 반드시 존중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제 확고한 입장입니다. 북한이 6자회담 9.19 공동성명과 한반도 비핵화 선언에 따른 비핵화 의무를 이행하도록 계속 촉구해야 할 것입니다.

    2. 북한이 현 북방한계선을 인정한다는 전제하에 남북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는 문제를 협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협상 방법에 대해 지금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되지만, 공동어로구역의 설정 및 운영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NLL의 지위와 우리의 서해상 안보에 지장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임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3. 10.4선언은 그 합의 정신을 존중하되 우리 안보와 관련된 문제 등에 대해서는 그 이행에 있어서 조정이 필요하다고 누차 밝힌 바 있습니다. 따라서 서해 평화를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경우에도 NLL을 포함하여 우리 안보를 약화시키는 일은 절대 없을 것입니다.

    2012년 11월 22일

    제18대 대통령 새누리당 후보 박 근 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