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동해’ 명칭의 정당성을 강력히 제기하겠다"백악관 홈피서도 한-일 '사이버전쟁'
  • 동해인가, 일본해인가.

    외교통상부는 "매 5년마다 개최되는 제18차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 백지아 외교통상부 국제기구국장을 수석대표로 외교통상부, 국토해양부, 국립해양조사원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우리 대표단이 참가한다"고 20일 밝혔다.

    오는 23~27일 모나코에서 개최되는 IHO 총회는 지난 5년간 IHO 활동 및 향후 활동 계획 등이 논의되며, 동해 수역 표기 문제를 포함하고 있는 '해양과 바다의 경계(Limits of Ocens and Seas : S-23)'책자 개정 문제도 논의될 예정이다.

    외교부는 "우리 대표단은 이번 총회에서 수로분야 국제협력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동해’ 명칭의 정당성을 강력히 제기하고, '해양과 바다의 경계' 4판 발간시 동해 병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제적 해역 명칭의 기준이 되고 있는 ‘해양과 바다의 경계’는 1929년 발간하기 시작해 1937년 2판 발간, 1953년 3판 발간까지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고 이후 59년간 개정판이 나오지 않고 있다.

    개정판에 동해가 병기되려면 IHO의 80개 회원국 중 자격정지 중인 2개국을 제외한 78개국 가운데 과반수인 39개국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 '동해-일본해'를 둘러싼 논란은 미국 백악관 홈페이지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지난달 22일 재미교포단체인 버지니아 한인회는 백악관의 '위 더 피플' 웹사이트(http://wh.gov/Ryk)에 동해 표기 변경 온라인 청원서 '동해, 우리 교과서에 담긴 잘못된 역사'를 제출하고 서명 운동을 펼치고 있다.

    백악관은 청원 숫자를 달성하면 한 달 이내로 관련 정책에 관한 공청회를 열거나 공식 입장을 표해야 한다.

    한인회는 "우리의 자녀들에게 잘못된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며 미국 교과서에 일본해라고 표기된 지명을 동해로 바로 잡아야한다는 요지의 글을 올렸다. 이 단체는 그 근거로 "일본이 대외정복 정책으로 1928년 동해라는 지역명을 일본해로 바꿨다"고 강조했다.

    이 서명운동의 목표 청원수는 2만5,000명이었으나 현재 3만2,000명 이상이 서명에 동참했다. 미주한인총연합회도 서명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있으며 국내 네티즌들은 트위터·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서명 방법을 올린 글을 전달하고 있다.

    이에 일부 일본인들이 반발, 미시건주에 거주하고 있는 한 일본인이 지난 13일 '일본해' 표기를 유지해야 한다는 청원을 제기했다. 이 맞청원에도 20일 현재까지 1만5천여명이 서명에 동참하고 있다.

    이 일본인은 "동해는 명백한 일본해이며, 아이들에게 정확한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데 왜 바꾸어야 하느냐. 한국은 북한 공산주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고, 극단적 민족주의에 눈이 멀어 역사를 왜곡하려 든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상황에 국내 네티즌들이 SNS를 이용해 서명을 독려하며 재 반격에 나섰다. 백악관 동해 표기 서명은 백악관의 '위 더 피플' 웹사이트(http://wh.gov/Ryk)에 접속해 이름과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