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행 모의·1억 대가성 캐물어역삼동 술집 여종업원들도 조사
  • 10·26 재보선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 부장검사)은 17일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비서 김모(30)씨를 참고인 자격으로 연이틀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전날 김씨를 상대로 자정까지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으나 조사량이 많아 이날 점심때 다시 부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씨를 상대로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 전 비서 공모(27.구속)씨와 함께 디도스 공격을 사전 모의했는지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검찰은 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공격한 IT업체 K사 대표 강모(25.구속)씨에게 건네준 1억원이 디도스 공격의 대가는 아니었는지도 추궁하고 있다.

    그간 경찰 조사결과에 따르면 김씨는 10월20일 공씨에게 1천만원을 건넸으며 이 돈은 10월31일 강씨의 계좌에 입금돼 K사 직원 7명의 임금으로 사용됐다.

    김씨는 지난달 11일 K사 계좌로 9천만원을 송금했으며 이 돈은 다시 강씨의 계좌로 넘어가 대부분 인터넷 도박에 쓰인 것으로 조사됐다.

    김씨는 그러나 공씨의 범행에 가담한 적이 없고 돈의 성격도 개인 간 대여금이거나 K사 사업에 투자한 돈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씨를 밤늦게까지 조사한 뒤 디도스 공격 범행에 가담한 구체적 정황이나 진술이 확보되면 사법처리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검찰은 또 이날 공씨와 김씨 등이 재보선 전날인 10월25일 함께 술을 마셨던 서울 역삼동 술집의 종업원 3~4명을 불러 당시 이들 사이에 디도스 공격에 관한 대화가 오갔는지 조사했다. 검찰은 전날도 해당 술집의 매니저급 종업원 1명을 불러 조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