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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선 학교에서는 공문서 처리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교내 인트라넷을 통해 많은 양의 공문이 일괄적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업무분장이 어렵다는 불만이다.
2일 서울의 한 중학교 부장교사 A씨는 학교로 내려오는 공문서 때문에 다른 일을 할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정부부처로부터 1년 동안 공문서가 1만5,000~2만 건 정도 들어온다. 이걸 어떻게 일일이 다 챙기겠냐. 확인 안 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방과 후 영어 교실’처럼 담당자가 방과 후 학교 교사와 영어 교사 둘로 나눠진 경우 업무경계가 명확하지 않아 누구의 업무인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A씨는 “학교에서 담임을 맡게 되면 다른 업무를 할 시간이 없다. 그런데 누가 내 일인지 아닌지 모르는 일까지 나서서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서울교육청에 따르면 2006년 7월1일부터 전자문서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서울 시내 모든 학교에서는 종이 문서가 사라졌다. 현재 일선 학교와 유치원 등 9만5,000여 교직원들이 전자문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당초 시교육청은 전자문서시스템을 도입하면 일선 학교 교사들의 업무가 줄어들고 종이 절약, 서고(書庫) 폐쇄 등의 이점이 있으리라 예상했다고 한다.
하지만 교육청의 기대와 달리 큰 이점은 나타나지 않았다. 일선 학교에서는 여전히 공문서 처리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교내 인트라넷에 많은 양의 공문이 한꺼번에 올라오기 때문에 업무분장도 어렵다고 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전자문서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전자문서에 담당자를 표시하고 공문의 중요도나 성격을 미리 알려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깔자는 것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김동석 대변인은 “근본적인 문제는 공문서 양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여기에 서로 분업을 하다보면 자신의 일 외에 함께 처리해야 할 일은 빠뜨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교육감독당국은 일선 학교에 공문을 내려 보내기 전에 중요도나 내용에 따라 먼저 담당자를 분류한 후 공문을 전달할 수 있도록 전자문서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전자문서 도입 이후 일선 학교의 목소리를 반영해 매년 개선작업을 거치고 있다. 교사 간 업무분장이 명확하지 못해 생기는 문제 등은 관련 부서와 협의해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답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