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군산=연합뉴스) 임 청 기자= 전북 군산의 윙쉽중공업(주)이 최근 개발에 성공한 50인승 중형 위그선의 모습. 50인승급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것이다ⓒ
    ▲ 군산=연합뉴스) 임 청 기자= 전북 군산의 윙쉽중공업(주)이 최근 개발에 성공한 50인승 중형 위그선의 모습. 50인승급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것이다ⓒ
    제주와 군산을 오가는 50인승 위그선(Wing In Ground Craft)이 건조돼 오는 9월께 취항할 전망이다.

    전북 군장산업단지에 있는 윙십중공업㈜은 최근 군산 1공장에서 50인승 중형 상용 위그선인 'WSH-500'의 건조를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알루미늄 합금 소재에 쌍발 터보프롭 엔진을 장착해 선박용 디젤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이 선박은 선체 길이 29m, 폭 27m, 높이 7m다.

    순항속도는 시속 180㎞로 제주에서 군산까지 1시간5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 최대속도는 시속 200㎞에 이른다.

    지금까지 8인승 이하의 소형 위그선은 독일 등지에서 개발됐지만, 50인승 이상 중대형 상용 위그선의 건조에 성공한 것은 세계에서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 ▲ 위그선이 바다 위를 나는 모습ⓒ연합뉴스
    ▲ 위그선이 바다 위를 나는 모습ⓒ연합뉴스
    윙십중공업은 앞으로 공장시험과 시험 운전을 통해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최종 안전인증을 받고 나서 오션익스프레스㈜에 선박을 인도할 예정이다.

    지난 2월 군산지방항만청으로부터 조건부 해상여객운송사업면허를 발급받은 오션익스프레스㈜는 오는 9월 군산 비응항과 제주시 애월항 노선(길이 320㎞)에 위그선을 투입해 하루 4차례 운항할 예정이다. 이 노선의 운항 소요시간은 1시간 50분, 요금은 4만∼5만 원 선으로 예상하고 있다.

  • ▲ (서울=연합뉴스) '하늘을 나는 배'로 불리는 위그선 'ARON-7'이 3일 오후 경기 화성시 궁평항 앞바다에서 시연되고 있다. 위그선이란 '수면효과(Wing in Ground Effect)'에 의해 물 위를 떠서 나는 배를 말한다. 5인용으로 평상시 고도는 5m, 최대 300m이며 최고속도는 시속 220km이다.ⓒ연합뉴스
    ▲ (서울=연합뉴스) '하늘을 나는 배'로 불리는 위그선 'ARON-7'이 3일 오후 경기 화성시 궁평항 앞바다에서 시연되고 있다. 위그선이란 '수면효과(Wing in Ground Effect)'에 의해 물 위를 떠서 나는 배를 말한다. 5인용으로 평상시 고도는 5m, 최대 300m이며 최고속도는 시속 220km이다.ⓒ연합뉴스
    위그선은 바다 위를 1∼5m 높이에서 시속 180∼250㎞로 순항하는 해상교통 수단으로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연료 소모량도 고속선과 항공기보다 적어 경제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 장애물 감시 적외선 카메라와 고성능 레이더 등 최첨단 시스템을 갖춰 전방 10km 이상의 거리에서 물체를 파악하고 회피 또는 감속 운행이 가능해 비행기나 다른 선박보다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