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BH 회장, 산 마르코 사자상 첫 영예
  • 영국 BBH의 월드와이드 CD이자 설립자인 존 헤가티(John Hegarty) 경이 칸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 (구 칸국제광고제)의 초대 산 마르코 사자상(Lion of St. Mark)을 차지하게 됐다.

    올해 처음 도입되는 산 마르코 사자상은 크리에이티비티에서 오랜 기간 업적을 쌓은 명사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산 마르코 상이라는 이름은 1954년 칸 국제광고제가 처음 시작됐던 베니스의 산 마르코 광장에 놓인 사자 동상을 모티브로 삼아 지은 것이다. 베니스는 1984년부터 칸에서 고정적으로 행사를 치르기 전까지 칸과 교대로 광고제를 치렀던 곳.

    1965년 런던 벤튼 앤 보울즈(Benton and Bowles)에서 아트 디렉터로 크리에이티비티 업계에 뛰어든 존 헤가티 경은 이후 사치&사치 런던(Satchi & Satchi London), TBWA 런던 등을 설립하는데 동참했다. 이후 존 바틀(John Bartle), 나이젤 보글(Nigel Bogle)과 함께 세운 BBH는 1993년 칸 라이언즈에서 처음 제정한 '올해의 대행사 상'을 차지할 정도로 크게 성장했다. 

    동전 세탁소에서 팬티만 입은 채 청바지가 세탁되기를 기다리는 청년을 내세운 리바이스의 전설적인 광고가 바로 존 헤가티의 작품. 무명이던 브래드 피트를 처음 모델로 기용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2007년 존 헤가티 경은 광고계에 쌓은 업적을 인정받아 영국 여왕에게 기사 작위를 받았다.

    산 마르코 상은 6월 25일 칸 팔레 데 페스티발 극장에서 수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