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게 노래하고 춤추는 음악 게임 눈길
  • 겨울이 가고 생동하는 봄날을 맞아 게임 업계에 신나는 댄스 게임 열풍이 불고 있다. 흘러나오는 음악의 비트에 맞춰 몸 전체를 흔들며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한편 익숙한 최신 인기곡부터 게임 회사에서 직접 저작권을 지닌 음원까지 다양한 음악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 ▲ 지피에이치 리드모스 이미지
    ▲ 지피에이치 리드모스 이미지

    대표적으로 최근 출시 4개월 만에 1000만대를 돌파해 눈길을 끈 키넥트의 '댄스 센트럴(Dance Central)을 들 수 있다. '키넥트'는 콘솔게임기인 엑스박스에 연결해 컨트롤러 없이 온 몸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동작인식 게임기로 팝, 힙합, 펑키, 라틴, R&B 등 장르를 넘나들며 까스까다(Cascada), 쿨 앤드 더 갱(Kool & The Gang), 카일리 미노그(Kylie Minogue), 솔트 앤 페파(Salt-N-Pepa), 넬리 퍼타도(Nelly Furtado) 등 유명 가수들의 음악과 더불어 춤을 출 수 있다. 적외선을 이용해 인체 주요 관절의 움직임을 포착해 동작을 인식하는 방식을 지니며 90개가 넘는 스텝과 650개가 넘는 동작을 통해 초보자는 물론 춤에 능통한 사용자들도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각 음악에 따라 동작 연습, 공연, 댄스 배틀 등의 게임 방식을 선택해 즐길 수 있고 난이도 조절도 가능하다.

    들고 다니면서 MP3처럼 음악 감상은 물론 게임까지 즐길 수 있는 ‘지피에이치’사의 휴대용 게임기 ‘카누’ 전용 리듬 액션게임 '리드모스(Rhythmos)'도 봄날의 나른함을 날려준다. ‘리드모스’는 국내 아티스트들이 제작 및 오디션을 통해 보유한 댄스, 재즈, 발라드, 락 등의 다양한 장르의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박자와 강약에 따라 조이스틱, 진동이펙트, 터치 등을 누르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 중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감상의 재미를 경험한 후 음악 게임을 할 시 몰입감을 더욱 높일 수 있다. 또 어려운 조작법대신 누르고 두드리기만 하면 되는 직관적인 사용법과 함께 비트에 따라 덜덜 떨리는 진동 이펙트가 손바닥 안의 음악게임의 생동감을 더욱 살려준다.

    박자를 맞추는 데에서 나아가 아예 노래 배틀 경합을 벌이는 게임도 선보인다. 대국민 스타 발굴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를 소재로 한 온라인게임 ‘슈퍼스타K 온라인’이 그것. 세계 최초 온라인 노래 배틀 게임이 될 ‘수퍼스타K 온라인’은 기존 리듬 게임에서 선보이는 댄스 모드 외에도 헤드셋과 화상카메라를 이용해 이용자들이 노래를 부르고 실력을 겨룰 수 있는 신개념의 음악게임으로 차별화했다. 특히, 대국민 투표를 통해 평가하는 `슈퍼스타K` 방송처럼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의 노래 실력을 평가하는 `슈퍼스타K(관전) 모드`, 노래를 마음껏 부르는 ‘노래방 모드’, ‘댄스 모드’ 등 다양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http://superstark.netmarble.net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