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복지 재원안에 ‘증세’ 배제…정동영 ‘반발’손학규-정세균 對 정동영, 세력 싸움으로 번져
  • 민주당의 무상복지 재원문제를 둘러싼 이견차가 노선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 ▲ 정동영 최고위원이 부유세 부과 여부를 당원투표에 붙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자료사진
    ▲ 정동영 최고위원이 부유세 부과 여부를 당원투표에 붙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자료사진

    지난 30일 손학규 대표가 증세 없는 보편적 복지정책을 추진키로 한 데 대해 정동영 최고위원이 부유세를 당원투표에 붙여야 한다고 반발, 갈등 심화에 불을 지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31일 최고위에서 “민주당의 중요 정책은 궁극적으로 전 당원 투표를 통해서 결정돼야 한다”며 부유세에 대한 전 당원 투표를 요구했다.

    정 최고위원의 이 같은 요구는 자체 대의원 여론 조사에서 부유세 찬성여론이 83.7%가 된다는 점에서 기인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고위와 소속 의원 사이에서 부유세에 대한 동조 여론이 높지 않은 만큼 당원들의 의견을 통해 이를 관철시키려는 승부수를 띄운 셈이다.

    또한 부유세 신설을 통해 차기 야권대권주자로 자신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의지도 강하게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정 최고의 ‘반기’에 대해 일부 최고위원들도 찬성을 보였다. 천정배 최고위원은 “원록적 차원에서 당원 투표는 바람직 하다”고 밝혔으며 조배숙 최고위원도 “복지에 대한 국민의 인식전환을 위한 중요한 제안”이라며 찬성 입장을 보였다.

  • ▲ 손학규 대표(왼쪽)과 정세균 최고위원(오른쪽)은 각각 보편적 복지에 증세는 없다는 입장을 펼치고 있다. ⓒ 연합뉴스
    ▲ 손학규 대표(왼쪽)과 정세균 최고위원(오른쪽)은 각각 보편적 복지에 증세는 없다는 입장을 펼치고 있다. ⓒ 연합뉴스

    반면, 당내에서는 정 최고위원의 행보에 대해 비판여론도 적지 않다.
    먼저 증세 반대론자인 손 대표와 정세균 최고위원은 조세개혁 등을 주장하며 증세는 없다를 주장하고 있다. 이인영 최고위원도 “복지가 아닌 증세 대 감세 논쟁으로 가면 민주당이 불리해진다”고 당내 논란을 끝내야 할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손 대표 측은 정 최고위원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당내 권력을 쥐고 있는 입장에서 일부의 의견인 정 최고위원의 주장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계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