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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역 초·중·고교의 일선 교사들은 이달 1일 체벌이 전면 금지된 이후 대체벌로 생활평점제를 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총이 최근 서울지역 24개 지역별 초중고 25곳의 학생 914명을 우편 설문조사해 23일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체벌 금지 이후 `학교에서 어떤 벌을 가장 많이 받느냐'는 질문에 42.7%가 `생활평점제'라고 대답했다.
이어 `교실밖 지도(성찰교실)' 14.2%, `학부모 내교 및 면담' 12.1%, `교실안 지도' 10.1%, `봉사활동' 7.9% 등이었다.
교총은 이에 대해 "생활평점제는 기존부터 존재하던 규정으로 교사들이 다른 대안이 없어 여기에 더욱 의존하고 있는 것 같다"며 "그러나 평점제는 징계와 연관되기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체벌금지 전후의 지도방법, 수업환경 변화 등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좋아졌다'는 응답보다는 `악화됐다'는 답변이 많았다고 교총은 전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지도방법 선호도를 묻는 말에 `예전이 좋았다'는 의견이 35%로 `지금이 더 좋다'는 응답률 24.4%보다 높았다.
또 `선생님이 체벌금지 이후 더욱 적극적으로 지도한다'는 응답률은 12%였지만, `훈계, 조언 등 야단치는 횟수가 많이 줄었다' 16.2%, `잠을 자거나 떠드는 학생이 있어도 소극적으로 대한다' 4.8% 등으로 학생 관심도가 낮아졌다는 응답률이 더욱 높았다.
교총은 "숙제하지 않는 학생, 준비물 챙기지 않고 청소하지 않는 학생, 지각·이탈·결석하는 학생이 늘었다고 대답한 학생도 적지 않았다"며 "체벌금지에 대한 부작용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선영 교총 교권국장은 "조사 결과는 체벌금지에 따른 학교 혼란이 곧 해결될 것이라는 서울교육청의 문제인식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를 보여준다"며 "간접벌을 포함한 실효성 있는 교수권 보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