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선학교 교사 절반 이상은 학생들의 대화 가운데 20~50%가 욕설, 비속어, 인터넷 은어로 채워져 있다고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564돌 한글날을 앞두고 7일 전국 유·초·중·고교 교원 455명을 대상으로 학생 언어사용 실태에 대한 인식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52.7%는 `학생 대화에서 욕설과 비속어 비율이 20~50%는 된다'고 답했다.

    또 `비속어 등의 비율이 50~70%'라는 응답도 22.4%나 됐으며 `20% 이내'라는 답변은 16.4%에 불과했다.

    교원들은 `조사를 빼면 대화의 반 이상이 욕설과 비속어, 은어로 이뤄져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66.1%가 `그렇다'고 답했고, 56.4%는 `학생들이 욕설, 비속어, 은어를 쓰는 것을 거의 매일 본다'고 답했다.

    학교 언어환경이 이렇게 악화한 주요 원인으로는 인터넷이 지목됐다.

    교원의 49.2%는 인터넷의 등장으로 학생들의 욕설, 비속어 사용이 더 심각해졌다고 답했고 `영화·방송매체의 영향'이나 `가정·학교의 교육부족'이라는 응답률은 각각 34.2%, 11.2%였다.

    응답자 96.2%는 인터넷 시대 이전과 비교할 때 학생들의 욕설, 비속어, 은어 사용 빈도가 높아졌다고 대답했다.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병맛'(어이없음, 병신 같은 맛의 줄임), `열폭'(열등감 폭발), `레알'(정말), `쩔라'(최고로), `베프'(베스트 프렌드), `비추'(추천하지 않음), `얄짤없다'(인정사정없다), `담탱이'(담임선생), `안습'(안타깝다) 등의 은어, 비속어를 `대부분 알고 있다'는 응답률은 14.7%로 저조했다.

    또 응답자의 81.5%는 `(학생들에게 지도를 하면) 겉으로는 수긍하지만 속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느낀다'고 답해 학생들에 대한 언어 사용 지도가 별 효과가 없음을 인정했다.

    교총 정종찬 대외협력국장은 "교사들은 학생들의 욕설문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보고 있다"며 "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해 전체 교육계가 합심해 특별수업, 아름다운 우리말 쓰기 캠페인 등을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