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영 국방부 장관은 31일 "다음 주부터 인양을 위한 준비작업을 하면 선체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인양작업은 선체결박 등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이번 주말까지 민간 크레인이 사고 해역에 도착한 뒤 실종자 수색과 인양을 병행할 수 있으면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실종자 수색에 부담을 안주는 선에서 선체 결박을 할 수 있는지 검토하겠다"며 "관련 장비가 도착한 뒤 상세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고 원인과 관련, "내부적이든 외부적이든 모든 사안을 놓고 검토하고 있다"며 "야간에 이뤄졌고 모든 증거물은 물속에 있기 때문에 누구도 속단할 수 없으며 일단 꺼내놓고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거의 조금만 물속에 들어가도 손목시계가 안보일 정도로 잠수사들이 더듬으며 작업하고 있다"며 "현재로선 정보가 부족하다"고 했다.
    이번 사고의 진실 규명을 위해 침몰한 천안함과 인근에 있던 속초함의 교신일지를 공개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일지에 군사적인 내용이 많다"며 "공개하기는 곤란하고 여러분이 의심하는 사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교신내용에는 사고 원인을 규명할 결정적인 내용은 전혀 없으며, 우리도 일지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것을 찾으려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실종자 수색과 인양작업 완료 시기에 대해 그는 "현재로선 말하기 어렵다"며 "선체가 바닥에 박혀 있는데다 물골과 계곡이 있어 작업에 어려움이 많다"고 했다.
    김 장관은 "선체가 두 동강이 났기 때문에 잘린 부분에 있던 사람은 떨어져 나가지 않았겠느냐"며 "이런 부분을 고려해 지역을 넓혀 수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안함이 평소 다니던 항로가 아닌 사고 해역을 항해했다는 지적에는 "풍랑이 셌기 때문에 일종의 피항 차원에서 그랬던 것"이라고 했고, 사고 당시 북한 전투기가 출동했다는 일부 보도에는 "북방한계선(NLL)에서 무려 30㎞도 더 되는 거리에 있었던 것으로 일상적인 것"이라며 연관성을 부인했다.
    그는 "현재 해군 특수부대가 모두 다 현장에 가있는 상황에서 육군 특전사의 베테랑들을 증원하는 등 활용할 숫자를 많이 늘렸다"며 "한 사람이 물속에 들어갔다 나오면 녹초가 되기 때문에 교대숫자를 많이 하고자 그렇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군은 이번 사고를 빨리 수습하려 노력 중이지만 현장 여건이 워낙 안좋아 저도 입이 마른다"고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빠른 시간 내에 생존자를 구조하고 인양해 원인규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이번 사고의 원인 규명을 위해 민군합동진상조사단을 운영할 계획이다.(연합뉴스)